검색어 입력폼

삼국유사

저작시기 1999.09 |등록일 2005.04.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 나라는 옛날부터 다른 민족의 수많은 침략을 받아 귀중한 문화재를 너무도 많이 잃게 되어, 오늘날에 와서는 그 많은 역사문헌을 구할 수 없게 되었다. 더구나 상고시대로부터 삼국시대까지 수 천년 동안 역사문헌이 많이 씌어졌는데도, 이제 남은 것이라고는 오직 고려 중엽에 편찬된 김부식(金富軾)의 『삼국사기』와 그후 충렬왕(忠烈王)때에 쓰인 보각국존(普覺國尊) 일연(一然)의 『삼국유사』가 있을 뿐이니 이 두 사적(史籍)은 우리 나라 고대 역사의 쌍벽(雙璧)으로 지칭되고 있다.
삼국유사는 13세기 고려의 저명한 불교승려 일연(一然)의 저작으로 5권 9편으로 된 역사서적이다. 이 책은 『삼국사기』와 아울러 우리 나라의 가장 오랜 또 귀중한 역사고전으로 손꼽히고 있다.
『삼국유사』의 내용은 고조선의 건국신화로부터 시작하여 주로는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의 역사사실을 수록하였으나 부분적으로 제목에 따라서는 그의 관련된 사실이 고려조의 중엽 사실에까지 미치고 있다.
『삼국유사』는 그 표제가 보여주는 바와 같이 봉건시대의 역사서적을 유별 하는 표준에서 볼 때에 소위 정사(正史)가 아니요, 야사(野史)의 일종이기 때문에 그의 대상자료, 편찬체계, 서술방향 등에 있어서 일정한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주로 이 같은 특징들로부터 이 문헌이 가지는 다음과 같은 결함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