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항공기기내식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5.04.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1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

목차

서론 (기내식의 개요)
1. 기내식이란
2. 기내식의 유래
3. 기내식의 특징

본론
1. 기내식의 분류
- 비행시간에 따른 분류
- 비행구간에 따른 분류
2. 기내식의 주기 변경
3. 기내식의 종류
- 아침식사
- 늦은 아침식사
- 점심식사
- 저녁식사
- 중참
- 라후레쉬먼트
- 특별식
4. 항공 기내 식음료
5. 기내식 제조공
6. 케터링 센타
7. 현재 기내식 개발상황 (대한항공)
8. 외국항공사 기내식

결론
항공사 기내식의 전망

본문내용

서 론

‘구름 위의 만찬’, 비행기로 여행하느 경우 가지게 되는 즐거움 중 하나는 바로 기내식에 대한 기대일 것이다. 집 떠나서 먹게 되는 음식은 모두 색다른 기대를 갖게 하는 것이지만, 지상 1만 미터 상공에서 식사를 한다는 것은 식도락가가 아니더라도 특별한 묘미가 있음은 틀림없다. 이러한 기내식은 먹지 않으면 손해다. 항공료에 식대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한 끼 값은 이코노미석 1만5000원, 비즈니스석 4만원, 퍼스트석 7만원 정도이다. 재료값보다 요리 · 포장 · 운송비용이 더 많이 든다.
비행기를 타면 항상 기내식이 제공되는 것인가? 우리나라 국내선의 경우에는 비행시간이 채 1시간도 안되기 때문에 기내식을 제공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 그래서 음료 서비스만 제공된다. 다만 8시 이전 항공편에 한해 보리빵이나 머핀 등을 서비스해 간단한 아침 식사대용이 되게 한다. 국제선은 2시간 이내의 짧은 노선일 경우, 데우거나 조리하지 않아도 되는 샌드위치, 김밥 등 찬 음식이 주로 제공되며, 2시간 이상의 노선에서는 따뜻한 기내식이 제공된다. 또한 비행 6시간 이내일 경우에는 한 끼의 기내식이 제공되며, 6시간 이상일 때에는 2회, 12시간 이상의 비행 시에는 3번의 기내식이 제공된다. 2회 이상 기내식이 제공되는 경우에 첫 번째 식사는 출발지 식사시간에 따르고 두 번째부터는 도착지 식사시간에 맞추어 제공된다. 보통 6시간 만에 한 번 꼴로 제공되는 기내식의 승객 1인당 표준 식사의 중량은 주요리가 120g, 전분이 60g, 야채가 40g 정도이다. 어린이나 건강 혹은 종교상의 이유로 특별한 메뉴가 필요한 사람은 항공 좌석 예약 시 미리 주문을 하면 자신을 위한 특별 기내식이 제공되기도 한다.
기내식은 기껏 선택해봐야 소고기나 닭고기 또는 생선 중에 택일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용좌석 등급에 따라 기내식의 종류는 100여 종이 넘는다. 특히 건강과 관련된 음식 종류만도 30여 종이 넘게 개발되어 제공되고 있다. 살아생전 그 많은 기내식을 다 먹어 보지는 못하겠지만, 종류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