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문화] 신화의 현대적 의미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5.04.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신화와 현대의 상관성
2. 융의 연구를 통해본 상징과 현대인
3. 상징과 재창조
4. 신화의 현대적 재창조의 예

본문내용

1. 신화와 현대의 상관성

고대인은 이미 죽어서 없으나 오늘날 인간의 고대 역사가 여러 가지 상징적인 이미지나 신화 속에서 재발견된다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과거에 대한 고고학자들의 깊은 연구는 우리에게 역사상의 사건보다도 고대의 신앙을 彫刻像, 設計, 神殿 및 言語등을 통하여 알려주고 있다. 다른 상징들은 언어학자와 종교사학자들이 밝혀 왔으며 그들은 이러한 상징들을 현대적인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전달해 주고 있고 , 그런 다음 이 상징들은 문화 인류학자들의 손에서 재생된다. 문화 인류학자들은 이와 동일한 상징의 형태가 수백 년을 내려오면서도 문화권에 들지 않은 작은 부족사회의 儀式이나 신화 속에 아직도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러한 연구는 이런 상징 따위가 고대인 혹은 "문명이 뒤떨어진 " 현대 부족사회에만 나타나는 것인 고로 현대인의 복잡한 생활양식과는 전혀 무관하다는 현대인의 일방적인 태도를 고쳐주는 데 큰 공헌을 했다.
런던이나 뉴욕에서는 신석기시대의 "풍요 의식'을 낡은 미신이라고 간단히 생각해 버리기도 한다. 만약 어떤 사람이 환상을 보았다거나 목소리를 들었다고 한다면 그가 聖人이나 哲人으로 취급되기는커녕 오히려 정신적인 장애가 있다고 말할 것이다.
우리는 고대 그리스의 신화나 미국 인디언의 民譚을 읽지만 그러한 신화나 민담이 오늘날의 영웅이나 극적인 사건과 떠한 연관성이 있는가를 알지 못한다. 그러나 분명히 연관성은 있다. 그것들을 대변하는 상징은 아직도 인류에 대한 관련성을 잃지 않고 있는 것이다. 현시점에서 이러한 "영원한 상징"을 이해하고 재평가하는데 중요한 주류가 되는 것은 융의 '分析心理學派'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