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양사상사] 명대 양명학의 발달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4.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100원

목차

Ⅰ. 서론
Ⅱ. 왕양명
Ⅲ. 양명학 등장 배경
1. 명대 심학(心學)의 대두
2. 명대 심학 성립의 사회적 배경
Ⅳ. 양명학
1. 심즉리(心卽理)
2. 지행합일(知行合一)
3. 치양지(致良知)
4. 격물치지(格物致知)
1) 치지(致知)
2) 격물(格物)
Ⅴ. 왕양명 이후의 양명학의 전개
Ⅵ. 결론

본문내용

1. 명대 심학(心學)의 대두
심학은 이학(理學)의 대칭으로서 주자학에 대한 상산의 학문을 일컫는 것이다. 그 양자의 원래의 차이는, 『중용(中庸)』에서 성인이 되려면 덕성을 존중하고 학문에 의존한다(尊德性而道問學)는 말의 해석상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 해석에서 주자는 학문에 의존하는 일이 우선한다고 주장한 데 대하여, 상산은 “아직 덕성을 알지 못하는데 어찌 학문에 따를 수 있겠는가?”라고 반박한 것이다.
주자학이 이학이 되는 까닭은 성즉리설(性卽理說)에 있다. 즉 인간의 도덕적 본성을 하늘의 이법(天理)이라고 하는 사고를 기반으로 하여, 인간이 성인이 되기 위해서는 사서오경을 공부하여 천하사물의 이법을 밝히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이다. 여기에 대하여 상산이 제창하고 양명이 계승한 심즉리설(心卽理說) 또한 이학이 아닌 것은 아니다. 심즉리의 이(理)는 바로 심(心) 그 자체로서 인간의 심 바깥에 따로 이가 존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심을 함양하면 그것으로 족하지 굳이 학문을 통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이것이 심학을 이학과 구별하는 방법인 것이다.

참고 자료

※ 참 고 문 헌※
․ 『강좌중국사Ⅳ-제국질서의 완성』, 「양명학의 성립과 전개」,조영록, 지식산업사, 1989.
․ 『중국사상사』,金谷治 외, 조성을 역, 이론과 실천, 1986.
․ 『중국의 사상』, 宇野哲人 , 박희준 역, 대원사, 1991.
․ 『중국사상사』, 동경대 중국철학 연구실, 조경란 역, 동녘, 1992.
․ 『중국철학사 下 』, 풍우란, 박성규 역, 까치,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