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성인간호] 수술 전·중·후 간호 중재 및 마취의 종류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5.04.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수술 전 간호
2. 수술 중 간호
3. 수술 후 간호

마취의 종류
※ 수술전 투약
※ 일반적인 마취기술
※ 수술 후 투약



본문내용

:수술주기 간호는 환자의 수술 전, 수술 중, 수술 후 간호와 같은 전체적인 외과적 경험에 대한 간호의 기능 을 서술하는 용어이다.
․수술 전 단계: 외과적 중재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순간부터 환자가 수술실로 보내지는 때까지
․수술 중 단계: 환자가 수술실로 들어가는 때부터 회복실에 돌아오기 전까지
․수술 후 단계: 회복실에 돌아온 때부터 가정/외래에서의 평가에 대한 추후간호까지

1. 수술 전 간호
: 수술이 결정되 때부터 시작되어 대상자가 수술실로 옮겨질 때 끝난다.
1) 심리적인 간호
(1)수술 과정에 대한 의사의 교육내용을 재확인 시킨다.
(2)환자의 불만을 인식한다: 극심한 불안은 의사에게 알린다.
(3)두려움에 대한 환자의 이야기를 경청한다.
(4)환자의 가족에게 심리적인 지지를 제공한다(수술동안에 기다릴 수 있는 곳, 수술 소요시간 등)
-가족은 잡지와 TV가 있거나 커피를 마실 수 있는 적당한 대기실에서 기다리게 한다.
-수술의가 수술 후 수술에 관한 정볼ㄹ 제공하기 위해 환자의 가족과 즉시 연락할 수 있도록 대기실에서 기다리게 한다.
-가족들에게 환자가 수술실에서만 긴 시간을 보내는 것이 아니며 마취준비와 마취를 유도하는데 시간이 걸린다는 것과 수술 후 환자는 회복실로 옮겨진다는 것을 알려준다.
-가족들이 환자를 볼 때 예상될 수 있는 것에 대해 설명을 해준다(튜브, 모니터 기구, 수혈, 흡인기, 산소기 등.)

2) 신체적인 간호
(1)환자의 전반적인 상태에 대해 관찰하고 기록한다.
(2)지시된 흉부 X선 사진, 심전도, 혈액과 소변검사를 실시한다.
(3)수술전 병력과 현재의 신체상태를 파악한다.
(4)약물에 대한 알러지 유무를 알아본다.
(5)필요시에는 피부소독과 삭모를 한다: 지시가 있으면 소독비누로 샤워를 한다.
①수술부위 준비
ⓐ피부
․인간의 피부는 정상적으로 약간의 세균이 일시적으로 혹은 계속 상주하고 있다.
․피부는 피부 세포의 파괴없이 멸균될 수 없다.
․마찰은 청정제인 살균제의 작용을 향상시키지만 전체적인 피부암(악성 세포의 증식을 초래)또는 경동 맥의 plaque부위에는 적용시키지 않는다.(plaque의 이동으로 색전 초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