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북한의 핵에대한 종합적인 고찰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5.04.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북한의 핵에 대한 종합적인 고찰입니다.

북한이 왜 핵을 갖게 되었으며 그에 따른 외교적 동

향및 북한의 태도에 대해서 분석하였으며 끝으로 미

래에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지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북한의 핵이 대두된 배경
북한핵의 변천사
결론

본문내용

1)북한의 핵이 대두된 배경

북한의 핵문제가 일반인들에게 각인된 시기는 1991년 걸프전 이후 클린턴 행정부 들어와 국제정세와 맞물려 복잡하게 진행되어 지금의 상황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북한의 핵개발은 1960년대 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이처럼 중국과 비슷한 시기에 핵개발을 시도한 이유는 풍부한 우라늄과 연구 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식민지 시절 일본에서 물리학을 전공한 인력과, 소련 유학파인 김 일성 대학 출신 학자들에 의해 소련으로 부터 1962년 2MW 급의 연구용 원자로 건설 착공을 하여 1965년 6월에 완공을 보았습니다. 여기에 우라늄 광산의 개발, 정련, 가공에 필요한 플랜트 건설이 추진되어 1960년대에 이미 흑연형 원자로에서의 우라늄 235형 핵연료 생산 능력을 갖추는 등 아시아권에서는 선두주자로서 기반을 다짐니다.

초창기 소련은 북한을 핵무장시킬 의도가 전혀 없었으며, 단지 우호국으로서 발전용 플랜트 기술에 국한해서 기술이전을 제한시킵니다. 이에 북한은 중국식의 자체기술로 1974년 독자적인 기술로 8MW급의 원자로를 완성시킵니다. 이 시기가 북한의 입장에서는 본격적인 원자력 발전 시대로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하지만 군사적 핵개발의 단계는 아니었습니다. 월남전의 종전 이후 한국에서 박 정희 대통령이 군사용 핵개발을 서두르게 되고, 동북아의 정세 변화와 한국의 급속한 경제 성장으로 한국의 국방비가 대북우위를 점하게 되고, 한미연합 대규모 훈련(팀스피리트)과 600개의 전술핵탄두의 한국배치 발언(1976년 미 해군성장관)등 주변의 정세가 북한에게는 절대적으로 불리하게 변화합니다.

절대적으로 불리한 북한의 입장에서 전면적인 군사정책의 변화가 대두되면서 군사용 핵개발의 필요성이 절실하게 됩니다. 군사용 핵개발과 함께 미사일의 개발이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소련의 고르바쵸프의 등장으로 북한에 대한 발전용 핵시설에 한하여 기술이전의 협정을 체결하면서 44만kw의 흑연형 원자로 2기의 건설에 관한 협정을 체결하고, 이후 신규로 4기의 원자로 건설을 추진하면서 군사용 핵개발로의 전용을 의심한 고르바쵸프 정권의 요구에 의하여 NPT(핵확산 금지조약)에 가입하게 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