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프리드먼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5.04.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들어가는 글 (서문)

2. 본문
1) 경제신화와 여론
2) 경제적, 정치적 자유와 정부규제
3) 통화와 통화정책
4) 재정정책과 조세
5) 국제경제학

3. 마치는 글 (결문)

본문내용

화폐 금융론의 과제로 인해 접하게 된 이 책은 맨 처음 번역판이라기에 거부감부터 들었다. 왠지 모르게 경제학에 관한 책이기에 딱딱하고 지루한 예시만을 읽어 나아가야만 할 것 같았다.
하지만 과제의 대상인 이 책의 제목, 즉 '화려한 약속, 우울한 성과'란 책 제목을 듣는 순간 어떤 내용을 다루었을 것인가가 대충 머릿속을 채웠다. 경제학을 전공하였기 때문에 프리드먼이 추구하는 경제이념을 대충 알고 있었고, 이로 인해 책의 내용이 대충 유추가 되는 것이었다. 최근 우리나라의 경제에서도 정부의 시장 개입으로 인한 평등과 자유에 대해 비롯되는 문제들이 거론화 되고 있는 시점에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바와 유사하게 일치하기에 처음 생각과는 다르게 이 책에 대한 호기심이 유발되었다.
이 책은 미국의 대표적인 자유주의 경제학자 밀튼 프리드먼이 1970년을 전후해 쓴 칼럼을 모은 책이다. 즉, 정부는 시장에 개입하면서 ‘화려한 약속’을 하지만 결과를 보면 ‘우울한 성과’일 수밖에 없다는 것을 미국의 통화정책, 재정정책, 정부규제 등의 예시를 통해서 보여주고 있다. 비록 미국의 위주의 내용을 담은 책이지만, 지금 우리나라가 맞닥뜨린 경제 논리에도 부합하는 점이 많기에 이 책을 통한 밀턴 프리드먼의 주장하는 바와 이에 대한 나의 생각을 우리 나라 경제에 비유해 얘기 해보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