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 ] 교사 임용 시험합격률 제고 방안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4.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교사 임용시험의 정의와 실태
2. 교사 임용시험의 문제점
3. 문제점 개선 방안과 임용고시 합격률 제고 방안
4. 맺음

본문내용

1. 교사 임용시험의 정의와 실태

사범대학에서 교사가 되기 위해 공부를 하고 있기는 하지만 정작 교사 임용시험이 언제 어디서부터 시작하였으며 그 시행의 실태가 어떠한지에 관심을 기울이는 이는 적은 실정이다. 교사 임용시험의 합격률 제고 방안에 대해 고민해 보기에 앞서 교사(이하 교원) 임용시험이라는 것이 어떠한 것인지 그리고 그의 실태와 문제점은 무엇인지를 먼저 알아보기로 한다.
임용(任用, Employment)이란 국가 또는 공공단체의 임용권자가 공무원법의 규정에 따라 특정인을 신규채용·승진임용·전보(轉補)·겸임·파견·강임(降任)·휴직·직위해제·복직·면직·해임 및 파면을 시키는 행정행위를 일컫는다. 1991년 1월에 제1회 공립중등학교 교원임용고사가 실시되었으며 1999년에는 교원의 정년 단축에 따라서 대량의 정년퇴직자와 명예퇴직자가 발생하였기 때문에 부족한 인원을 보충하기 위해서 두 차례에 걸쳐 임용고사가 실시되었다.
잠시 교원 임용고사가 실시된 배경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1991년에 제1회 공립중등학교 교원임용고사가 실시되기 이전에 공립중등학교의 교원임용 방법은 두 가지가 있었다. 한 가지는 전국의 국공립 사범대학 졸업자를 무시험으로 임용하는 방법이었고, 다른 한 가지는 사립 사범대학 졸업자와 교직과목 이수자를 순위고사를 통해 임용하는 방법이었다. 매년 필요한 인원을 충원할 때 무시험 임용이 1차적으로 시행되고 모자라는 인원에 대해서만 후자가 실시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임용방식에 대해서 이의가 강력히 제기된 것은 1989년의 일이었다. 그 당시에는 전교조가 결성되어 교직사회에 변화를 초래하고 있었고 교육부(당시에는 문교부)에서는 이를 심각한 위기로 받아들여 전교조에 참여한 교사들을 대량으로 해직하였다. 대량해직으로 초래된 공백을 메우기 위하여 교육부는 각각의 시․도교육청(당시에는 교육위원회) 단위로 임시 교원양성소를 설치하고 국립사대 출신 임용대기자들에게 교육을 실시하며, 이러한 교육을 이수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임용시험을 시행하여 교사로 임용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교육부의 정책은 종래에 무시험검정을 통하여 임용된 국립사대 출신의 교사 중 상당수가 전교조에 가담한 것으로 파악하였기 때문에 새로 임용하는 교사는 정치적으로 온건하고 교육부의 지시를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는 순응적인 교사를 선발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러한 교육부의 저의는 교원 종합대학교의 설립의도에서도 살펴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