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정치사회] 한국의 에너지 외교 : 중립적 외교의 필요성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4.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100원

목차

Ⅰ. 서론
Ⅱ. 한국의 에너지 수급 구조
Ⅲ. 한국의 에너지 도입 대책
*해외 에너지자원 개발
*동북아 에너지 자원 개발과 동북아 에너지 포럼
*산유국과의 자원협력 강화
*국제 에너지 기구(IEA)
Ⅳ. 에너지 분야에서의 중립적 외교 필요

본문내용

Ⅰ. 서론

중동 분쟁, 미국의 아프가니스탄 침공, 미국의 이라크 전쟁은 평화의 의미를 상기시키기에 앞서 중동이 갖는 지리적 특성에 의해 자원의 문제 차원에서 접근하게 된다. 미국의 이라크 침공을 대 태러 전쟁의 일환으로 예방 전쟁 그리고 이라크의 독재 정권 축출과 민주주의 수호라는 명분의 속에서도 석유의 부존국과 중동의 영향력을 고려하여 실리적으로 전쟁을 석유의 문제와 연관시키는 것은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원유 가격에 의해서 세계 경제가 흔들리는 현실은 세계 경제에 있어서의 석유가 갖는 중요성을 보여준다. 한국은 자원 빈국으로 에너지원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한국의 에너지 현황을 살피고 이에 대한 한국 정부의 대책을 통하여 전망을 하는 일은 의미있는 일이라 하겠다.

Ⅱ. 한국 에너지 수급구조

지난 10년간 한국의 1차 에너지 소비는 연평균 10.4%씩 증가해왔다. 석유는 13.6%, 석탄은 1.6%, 천연가스(LNG)는 67.7%, 수력은 2.6%, 원자력은 10.1%증가를 기록하였다. 소비 비중에 있어서 석유가 94년의 63%를 피크로 하향 추세이며, 반면 천연가스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 96년에는 7%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석탄은 80년대 중반에 약 40%에 접근하였으나, 86년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원자력도 80년대 말에는 14%를 차지하였다가, 하향 조정되어 11%수준에 머물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