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양문화사 ] 제자백가

저작시기 2002.04 |등록일 2005.04.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서 론

Ⅱ제자백가의 배경과 성격
1.제자백가 성립의 배경
2.제자백가 사상의 성격

Ⅲ 제자백가 사상-도가
1.도가 사상
2.도가의 영향

Ⅳ 결 론

본문내용

Ⅱ. 제자백가의 배경과 성격

1. 제자백가 성립의 배경
주대에는 봉건제도가 시행되어 주왕 아래에 제후·경·대부·사, 그리고 농민과 상공업자가 서열화 되어 있었으며, 그들은 각각 세습적 신분질서를 형성하고 있었다. 또 주대의 봉건제도는 종족제도와 일체가 되어 있었으므로 주왕과 제후, 제후와 가신의 관계는 대체로 본가와 분가의 관계였다. 그리고 이 시기에는 하늘을 섬기고 조상을 숭배하는 관념이 사회를 지배하고 있었으므로 개인의 자유로운 사상의 발표는 볼 수 없었다. 그런데 춘추시대에 들어서면서 주왕실의 지배력이 쇠퇴하고 봉건제도가 붕괴되어 패자가 주왕 대신 질서의 유지자가 되는 상황이 전개되었다. 전국시대가 되면, 각 제후국가는 독립국의 모습을 갖추어 서로 세력을 다툼으로써 강국이 약소국을 병합하는 상황이 전개되게 되었고, 그와 함께 각국 내부에서는 제후의 힘이 약화되어 유력한 가신이 제후를 대신하는 사태도 발생했다.
또 농업과 상공업의 발전에 따라 농민이나 상공업자 가운데 상당한 경제력을 가진 자가 나타났다. 즉 주의 봉건제도가 붕괴됨에 따라 사나 서민 등 하층 사람들이 힘을 갖기 시작했으며, 종래의 씨족제가 붕괴되어 개인이 자신의 재능에 따라 활약할 수 있게 되었다는 사실들이 주목된다. 그런 상황 속에서 사상과 언론을 무기로 하여 활약했던 자들이 제자백가였던 것이다.

2. 제자백가 사상의 성격

제자백가의 각 사상가들은 각각 독립된 세계관에 기초하여 당시의 사회를 인식하였고, 현실 정치나 인생의 방식을 논하였다. 그러한 한에서는 일정 정도의 새로운 발상과 백가쟁명이라 불리듯 자유로운 상호 비판이 돋보였다. 그러나 그들 논의의 중심은 군주나 신하로서의 관료가 어떻게 인민을 통치하면 국가를 유지, 발전시킬 수 있을까에 놓여 있었다. 민중의 생활방식을 논한 자는 거의 없었다. 인민을 무시하고 멸시하는 입장에서는 공통적이었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고대 중국》, 앙리 마스페로, 까치 《동양사의 기초지식》, 편집부 역, 신서원
《세계사 5000년》, 남경태, 그린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