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기억용량실험 보고서

저작시기 2001.10 |등록일 2005.04.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청크에 따른 인간의 기억력에 대한 보고서로써 실제 실험을 바탕으로 데이터를 얻어 액셀등의 도구로 도표들을 산출해 작성한 논문형식의 리포트이다.
성적등급: A이상

목차

A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3.1 Chunk와 맞힌 수(Hit)와의 관계
3.2 자리 수(Count)와 맞힌 수(Hit)와의 관계
3.3 Chunk와 자리 수(Count) 그리고 맞힌 수와의 관계
4. 결론 및 검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본 실험은 숫자를 일정한 Chunk로 묶고 일정 자릿수의 숫자를 제시하여 피 실험자가 그것을 얼마나 잘 기억하는 가를 알아보기 위한 ‘기억 용량 실험’이다. 즉, 본 실험의 관심사항은 단순한 암기력보다는 각 숫자의 Chunk와 자리 수가 인간의 기억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실험은 파워포인트 화면으로 작성된 간단한 실험화면을 통해 진행되며 피 실험자가 암기한 내용과 정확성 여부를 기록하는 방식이다. 이렇게 전체 50개의 실험이 진행되게 된다. 실험으로부터 도출된 결과는 실생활에 상존하는 필히 암기해야할 번호들을 보다 인간이 기억하기 유용한 쪽으로 작성한다던가 (예- 학번, 카드번호, 계좌번호 등), 반대로 외우는 입장에서 보다 손쉽게 암기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그밖에도 비단 숫자가 아닌 사물이나 단어의 편리한 암기에도 널리 이용될 수 있으리라 본다.
1. 서론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의식하는 것 이상으로 많은 것들을 암기하며 살아간다.
의식적 암기의 대표적 예로 일상에서 맞닥들이는 여러 가지 ‘시험‘을 들 수 있다. 시험을 준비하면서 우리는 굉장히 많은, 방대한 지식들을 머릿속에 암기한다. 하지만 인간의 기억력의 용량에는 한계가 있어서 일정시간이 지나면 암기했던 것들을 잊어버리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은 암기하는 대상이 복잡하고 방대한 양일수록 더 빠른 시간 내에 일어난다. 때문에 인간은 나름대로 효율적이라고 생각하는 방법을 저마다 개발해 더 손쉽게 오래오래 기억을 저장하려고 한다. 이러한 모든 과정은 무의식적인 상태에서도 동시 다발적으로 일어날 수 있으며, 그럴 경우, 그것이 어떠한 체계로 되어있는 지를 아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하물며 의식적으로 행했을 경우도 그 정확한 체계나 방법을 밝히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때문에 본 실험은 가장 간단하고 명확한 체계를 가진 ’숫자‘라는 대상을 이용하여 인간의 ’단기기억 용량‘을 실험하고 그것이 어떤 체계나 ’노하우‘(Know-how)안에서 이루어지는 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