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중국경제] 중국의 경제특구

저작시기 2004.07 |등록일 2005.04.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경제특구의 정의
2. 경제특구의 설립배경 및 목적
3. 경제특구 설치 후 변화 (긍정적&부정적)
4. 중국 경제 특구내에의 한국 기업 진출 현황 [베이징 김규환특파원]
5. 우리나라 경제특구(새로만들어질)과의 비교
6. 앞으로 나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1, 경제특구의 정의

수출가공지역으로서 중국에 설치된 특별구역. (선전, 주하이, 산터우, 샤먼, 하이난)
1980년에 광둥성[廣東省]·푸젠성[福建省]내의 선전·주하이[珠海]·산터우[汕頭]·샤먼[廈門]에 설치되었으며 선전과 주하이에서 시범적으로 시행되었다. 경제특구의 목적은 외자도입에 있으며 자본주의적 여러 요소가 유입되기 때문에 특구 이외의 지역과 격리되어 있다.
선전·주하이·산터우·샤먼은 1979년 4월 등소평에 의해 그 설치가 제기되었던 경제특구로서 1980년에 광둥성의 선전, 주하이, 산터우, 푸젠성의 샤먼이 4대 경제특구 건설지로 결정되었다.
하이난성은 중국정부가 하이난따오를 대외 개방하여 이 섬의 개발건설 방침을 정하고
1988년 4월에 중국의 제 30번째의 省으로 승격시킴과 동시에 전 省이 경제특구로 지정되어 기존의 4개 경제특구에 이어 다섯 번 째이며 중국에서 최대의 특구가 되었다.
경제특구는 중화인민공화국의 주권 하에 널리 외국으로부터의 자본, 기술, 관리의 노하우를 흡수하는 역할 (4개의 창구 : 기술, 지식, 관리, 대외정책의 창구)을 가지고 제조업을 중심으로 내외기업을 유치하고 수출지향형 산업구조 (외향형)의 확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리고 외자에 대해서는 소득세, 토지사용, 인프라 이용, 원재료 수입, 출입국 등의 면에서 우대하고, 특히 소득세율을 통일적으로 15%로 적용하며 관세의 감면범위가 넓다.
특구는 수출가공구, 공업구, 기술구 (하이테크 존), 상업 금융구, 관광구 등을 겸비하여 1차 산업에서 3차 산업까지를 포함하는 종합적 경제개발지역의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