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단군신화에 대한 이해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4.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이 자료는 단군신화에 대한 내용을 리포트화한 것입니다. 10페이지 분량으로 바로 리포트로 제출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고문서에 나타난 단군신화
(1)삼국유사
(2)제왕운기
(3)응제시주
(4)세종실록지리지

2. 단군이란 무엇인가?

3 .단군신화의 해석
(1)역사적 해석
(2)민속학적 해석
(3)문학적 해석

4. 단군신화에 대한 다양한 논의

5 .허구적 신화 속의 역사적 사실

6. 오늘날 단군신화가 우리에게 주는 의미

본문내용

1. 고문서에 나타난 단군신화

단군신화는 다양한 고문서에서 나오고 있다. 대표적인 것들을 살펴 보자면 고려 시대의 승려 일연(1206-1289)의 <삼국유사>, 고려 충렬왕 때 사람인 이승휴(1224-1301)의 <제왕운기>, 권람(1416-1465)이 조부가 짓은 <웅제시>에 주석은 더해 만든 <웅제시주>, 단종 2년(1454)에 씌여진 <세종실록>지리지 등이 있다.(이 외에도 <규원사화>와 <환단고기>가 있으나 다른 고서들에 비해 비교적 최근에 발견되어 아직까지는 위서의 논란이 있다)
그럼 각각에 고문서에 나타난 단군신화의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자.

(1)삼국유사
지금부터 2천년 전에 단군왕검(壇君王儉)이 계셔 아사달(阿斯達)에 도읍을 정하고 새로 나라를 세워 조선(朝鮮)이라 불렀는데 요(堯)와 같은 때였다고 한다. 고기(古記)에 이런 말이 있다. 옛날에 환인(桓因)의 서자(庶子) 환웅(桓雄)이 계셔, 천하에 자주 뜻을 두고 인간 세상을 매우 갈구했다. 아버지는 아들의 뜻을 알고 삼위태백(三危太伯)을 내려다 보니 인간 세계를 널리 이롭게 할 만했다. 이에 천부인(天符印) 세 개를 주어 내려가서 다스리게 했다. 환웅은 그 무리 삼천 명을 거느리고 태백산(太伯山)의 신단수(神壇樹) 밑에 내려와서 여기를 신시(神市)라 불렀다. 이 분을 환웅천왕(桓雄天王)이라 한다. 그는 풍백(風伯),우사(雨師),운사(雲師)를 거느리고 곡식,수명,질병,형벌,선악 등을 주관하고 인간의 360 가지나 되는 일을 주관하여 인간 세계를 다스리고 교화시켰다. 이 때 곰 한 마리와 범 한 마리가 같은 굴에 살았는데 늘 환웅에게 사람되기를 빌었다. 때마침 환웅이 신령한 쑥 한 심지와 마늘 스무개를 주면서 말했다. "너희들이 이것을 먹고 백날 동안 햇빛을 보지 않는다면 곧 사람이 될 것이다." 곰과 범은 이것을 받아서 먹었다. 곰은 약속한지 3,7일 만에 여자의 몸이 되었으나 범은 능히 지키지 못했으므로 사람이 되지 못했다. 여자가 된 곰주은 그와 혼인할 상대가 없었으므로 항상 단수 밑에서 아이 배기를 축원했다. 환웅은 이에 임시로 변하여 그와 결혼해 주었더니 그는 아들을 낳았다.

참고 자료

이형구 엮음, '단군과 단군조선', 살림터;1995
한용근, '한국의 역사와 문화', 경희대학교 출판국;1997
윤이흠 엮음, '단군-그 이해와 자료-', 서울대학교 출판부;1994
김재원, '단군 신화의 신연구', 탐구당;198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