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간호학] 자가통증 치료법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4.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프로그램 2004에요.. *^^*

목차

1. 자가통증 치료법이란?
2. 수술 후 통증
3. 문제점
4. 장점
5. 부작용

본문내용

자가통증치료법이란!
정맥주사를 통한 자가통증치료법은 일정한 양의 진통제가 정맥로를 통해 지속적으로 투여되며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이고 안전합니다.

수술후의 통증
수술을 받게되는 한자는 수술에 대한 두려움도 크지만 수술후의 통증에 대한 불안도 매우 큽니다. 환자가 수술을 받게 되면 반드시 수술부위의 통증이 따르게 됩니다. 수술후 환자가 느끼는 통증의 정도는 수술의 종류, 수술부위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같은 종류의 수술이라 하더라도 환자 개개인에 따라서 다르게 느낄수 있습니다.

수술 후 통증에 따른 문제점
1. 수술후에는 통증으로 인해 고혈압, 빈맥이 나타납니다. 이로인해 기왕력으로 심혈관에 이상이 있었던 환자에서는 심근허혈, 부정맥, 심근경색의 위험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고혈압은 수술후 출혈을 증가시키기도 합니다.



2. 전신마취에 의한 수술후에는 2~3일동안 폐기능의 감소가 일어나는 것이 일반적인 변화입니다. 이때 효과적인 심호흡과 기침운동이 없으면 폐의 팽창이 충분히 안되고,폐내 분비물이 효과적으로 배출이 안되어 폐염, 저산소증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료진은 수술후 모든 환자에게 심호흡과 기침운동을 하도록 합니다. 그러나 수술후 통증이 조절되지 않으면 효과적인 심호흡과 기침운동을 할 수 없게 됩니다. 특히 흉부나 복부 수술후의 환자에서 이러한 합병증이 많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