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연극영화] 이강백의 `결혼`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2.05 |등록일 2005.03.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 하인의 존재와 역할
- 소품의 기능과 효과
- 관객을 상대로 한 극적 행위
- 남자와 여자의 관계

3. 결론
- 여자는 왜 남자의 청혼을 수락하는가.

본문내용

1. 서론

이강백은 아주 지적인 작가로 유명하다. 지적인 작가라는 것은 그가 희극에서 사용하는 지문 하나까지도 이강백은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효과적으로 말하기 위해 치밀하게 사용한다는 것이다. 그는 우의적인 기법을 사용하여 소품 하나까지도 세밀하게 상징화한다. 이러한 이강백의 우의적인 기법은 구체적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어느 시대, 어느 장소에나 적용되어 보편적 공감을 획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강백의 초기 작품인 「결혼」은 1974년 카페 떼아뜨르에서 '자유극장'에 의해 초연된 작품이다. 이 작품에서 주인공 '남자'는 자신을 가능한 한 부유하고 화려하게 치장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벌여놓은 후, 결혼 상대가 될 '여자'를 초대한다. 그러나 그 빌린 물건들은 제한된 짧은 시간 안에 돌려주어야 하므로 '여자'와 만나는 동안 '남자'는 점점 빈털터리가 되어간다. 결과적으로 '남자'는 사기꾼의 실체를 드러내지만 '여자'는 그런 '남자'의 청혼을 받아들인다.

그럼 우리는 이강백의 「결혼」이라는 작품에서 읽을 수 있는 우의적인 기법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또한 이강백이 얼마나 치밀한 모습으로 극을 전개시켜 나가는 지도 주목하기로 하자. 이 작품에서 주목해야할 '하인의 존재'와 '소품의 기능', 그리고 '관객을 상대로 한 극적 행위'의 기능에 대해 알아보면서 나아가서 이강백이 이러한 장치들로 무엇을 이야기하는 것인지를 파악하도록 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