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골수이식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5.03.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골수이식은 건강한 간세포(stem cell)를 가지고 결함이 있는 숙주조혈체계를 대체하기 위하여 환자에게 골수를 정맥 내로 주입하는 암치료법이다.
이러한 미분화 세포들이 주입됨으로써 세포성과 체액성 면역 요소들이 대치된다.
대부분의 골수 이식술은 여러 종류의 백혈병과 비 Hodgkin 림프종, BurKitt 림프종, 골육종, 유방암 등을 포함한 암 치료에 실시된다.

이식법에는 자가이식, 동계이식, 이인자형이식의 세 가지 형이 있다.
자가이식술은 세포환원요법으로 치료한 후 환자의 골수를 모아두는 것이다. 골수는 화학요법으로 치료를 좀더하여 잔재하는 종양을 다 제거한 후 환자가 필요하게 될 때 까지 동결시킨다.
동계이식법은 공여자로서 일란성 쌍둥이를 이용한다. 이는 공여자 세포들의 모든 유전자좌가 수용자의 것과 부합되기 때문이다.
이인자형이식법은 보통 배우자를 공여자로 하나 적합한 인체백혈구항원(human leukocyte antigens(HLA))과 홉합 백혈구 배양(mixed lymphocyte culture(MLC))을 가진 친척 또는 친척 관계가 아닌 사람 중에서도 공여자가 될 수 있다.

골수 이식에 수반되는 단계는 공여자 선택과 골수 수집, 준비치료, 골수의 주입, 형성부전, 주입 그리고 병원으로부터 퇴원하고 외래환자로 등록하는 것이다.
실시될 이식술의 형태는 질병, 조직이 적합한 공여자의 요이성과 이식 가능한 공여자의 건강상태 등에 기초한다. 이인자형이식법이 주로 많이 사용되며 혈액암 치료에 선호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