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SK와 소버린의 경영권 분쟁 / 기업 지배 구조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저작시기 2005.02 |등록일 2005.03.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SK와 소버린의 경영권 분쟁과정을 살펴 보고 외국계 기업이 국내 기업의 지분 보유시 국내 기업 지배 구조에 어떠한 변화가 발생 하며 국내 경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조사한 자료 입니다.

목차

1. 소버린과 SK의 경영권 분쟁의 진행 과정

2. 소버린은 어떤 회사 인가.
2.1. 소버린의 실체
2.2. 크레스트 시큐리티와 소버린은 어떠한 관계인가 ?
2.3. 기업 지배 구조
2.4. 외국 펀드가 우리나라의 기업의 경영권을 얻기 위해 들어 왔을 때 얻을 수 있는 장점과 단점

본문내용

1. 소버린과 SK의 경영권 분쟁의 진행 과정

작년 3월 말부터 4월 중순까지 영국계 투자기관인 크레스트 증권이 SK(주)의 주식을 집중 매집 하면서 SK(주)의 지분율을 14.99%까지 장악해 SK(주)의 최대 주주가 되면서 SK는 외국 투기펀드에 의한 적대적 인수 합병의 공격 대상이 되었다는 구설수에 오르게 되었다.
SK의 주식을 집중 매집한 크레스트 시큐리티는 외국계 자산 운용 회사인 소버린의 자회사이며 조세 회피 목적으로 영국 버진아일랜드에 적을 둔 페이퍼 컴페니(서류상 회사)였다.

SK(주)가 외국 자산 운용 회사 소버린의 경영권 지배 대상의 표적이 된 것은 크게 세 가지 이유를 들 수 있다.

첫째 소버린의 자회사인 크레스트 시큐리티가 SK(주)을 집중 매집 하던 당시 SK그룹은 분식회계, 불법 정치 자금 제공 협의, 기업의 부당 내부 거래 등으로 기업 경영진들이 검찰에 수시로 소환되고, 최태원 회장의 구속등으로 기업의 주가가 많이 하락 한 상태였다. 이에 소버린측은 SK(주)의 주가가 기업의 내재가치보다 저평가 되어 있다고 판단하였다.
또한 SK그룹 총수 가족의 지분율이 다른 재벌 그룹에 비해 낮음으로써 적은 자본으로 손쉽게 경영권 지분율을 확보 할 수 있다는 매력을 가지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SK(주)은 SK 그룹에 지주회사 격으로써 SK(주)의 경영권을 확보 함으로써 사실상 SK그룹을 장악 할 수 있는 지배 구조를 갖추고 있었다.
소버린측은 SK(주)의 2대 주주로 급부상 함으로써 끊임없이 SK그룹에 지배 구조 개선
여러 불법 정치 자금 제공 과 분식 회계등으로 유죄 판결을 받은 SK(주)의 이사진의 사퇴, SK 텔레콤의 계열사 매각을 통한 재벌 구조 해체 등을 촉구했다. 소버린 측의 명분은 기업 지배구조 개선과 경영의 투명화 등을 통해 기업의 내재가치를 높이고 주가를 높여 시세차익을 노리겠다는 거였다. 사실 소버린측의 이른 요구가 SK(주)측에 전해 질 때 마다 SK(주)의 주가에 반영돼 소버린측은 1년안에 SK 주식에서 350% 시세 차익을 올리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