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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교육론] 수영의 지식구조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5.03.30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체육교육론과 수영지식에 대한 자료

목차

지식(인지적 지식)
내용지식
배경지식

본문내용

지식(인지적 지식)
내용지식

1) 수영을 위한 스트레칭(준비운동/정리운동)
    준비 운동 및 스트레칭
스트레칭이란. 신체를 천천히 뻗어주는 동작을 체계적으로 반복함으로써 유연성을 증진시키고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는 운동이며, 근육과 관절을 푸는 스트레칭은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여 체온을 높이고 앞으로 실시하게 될 운동의 준비 상태를 만들어 주며, 운동중의 부상도 예방한다.
트레이닝 전의 준비 운동은 약 5분-10분간의 스트레칭부터 시작한다.
스트레칭이 준비운동이나 마무리운동으로 자주 활용된다고 해서 스트레칭을 다른 운동의 들러리 정도로만 치부해버리는 것은 곤란하다. 스트레칭을 통해 찌뿌드드학고 결리던 몸을 개운하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안정까지 덤으로 얻을 수 있기 때문, 장소나 시간 큰 제약을 받지 않고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
2)스트레칭을 제대로 하기 위하여
스트레칭의 효과를 배가시키기 위해서는 스트레칭의 기본 원칙에 맞추어 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①동작을 절대 급하게 하지 말고 한 번 스트레칭에 10-30초를 유지 한다.
②관절이나 근육이 약간 당겨지는 듯한 지점까지 서서히 스트레칭 한다
③숨을 멈추지 말고 정상적으로 호흡을 한다
④스트레칭 하고자 하는 근육 이외의 부위는 편안하게 힘을 빼고, 호흡에 정신을 집중한다.
⑤특정한 근육이 꽉 조이는 듯 느껴지면 그 근육을 몇 번 더 펴주는 동작을 반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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