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사] 중세 서양의 성의식과 결혼

저작시기 2003.11 |등록일 2005.03.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① 성과 결혼에 대한 교회의 이념과 윤리
②귀족사회의 가족구조와 결혼
③교회윤리와 세속사회의 상호작용
Ⅲ.결론

본문내용

서양의 중세는 성과 결혼에 대한 윤리적·제도적 기본틀이 교회의 이념과 세속윤리가 충돌·타협하는 가운데 형성되었고, 그것은 그후 부분적 수정과 변화에도 불구하고 19세기말까지, 부분적으로는 20세기 중반까지 근대사회의 결혼과 성문화의 윤리적 토대가 되었다. 이 점에서 중세의 결혼과 성에 대해 고찰하는 것은 당시뿐만 아니라 후대를 이해하는 데도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시기의 결혼과 성문화를 총체적으로 이해하려면, 성과 결혼에 관한 교회이데올로기와 이에 맞선 세속현실 사이의, 사제적인것과 비공시적인것들 사이의 길항관계를 고려해야 한다. 기독교는 본시 성에 관한 한 부정적 태도를 지닌 종교인데다, 특히 1100년경을 전후한 시기에는 교회개혁주의자들의 엄격한 성이데올로기와 세속사회의 느슨한 성문화 사이에 첨예한 갈등이 일어났기 일어났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회이데올로기와 세속현실의 사호관계를 고려하지 않고는 이 시기의 결혼과 성문화를 전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① 성과 결혼에 대한 교회의 이념과 윤리
교회가 초기기독교 사회에서부터 성과 결혼에 대해 엄격주의적인 입장을 취한 것은 아니다. 모든 교리는 기초의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나오게 되며 초기 교회의 교리는 성경이었다. 구약성경 창세기에서는 다음의 네가지 사상을 천명하고 있다.
1.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