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동물조직] 생물의 조직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3.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목차는 넘많아서 일일이 작성키 힘들더군요. 생물학 리포트로 했던 건데 각 단계마다 첨부그림과 상세한 정리를 위해 공을 기울인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상피 조직
2. 결합 조직
3. 근육 조직
4. 신경조직

본문내용

1. 상피 조직

동물의 체표, 기관의 내벽을 덮는 조직. 몸의 표면이나 소화관, 기관 등 내장 기관의 겉과 속 표면을 덮는 조직이다. 세포간 물질이 적고 세포가 빽빽히 늘어서 있으며, 섬모가 있는 것도 있다.

⑴ 몸의 표면, 기관의 표면, 관의 안쪽 면을 싸서 보호, 샘을 형성한다.
⑵ 모양에 따라 구분하면 세 종류가 있다.
- 편평상피(Squamous epithelium)
- 입방상피(Cuboidal epithelium)
- 원주상피(Columnar epithelium)
⑶ 층에 따라 구분하면 두 종류가 있다.
- 단순상피층 : 1층의 상피세포층-외분비샘은 단순 상피층으로 되어 있다.
- 복합상피층 : 2층 이상의 상피세포층-내분비샘은 복합상피층으로 되어 있다.
⑷ 기능에 따라 분류하면 네 종류가 있다.
① 보호 상피 : 체표와 체강을 둘러싸서 내부를 보호한다. 예)피부, 털, 손톱, 혈관의 내벽 등
② 감각 상피 : 감각 기관을 구성하는 상피이다. 예) 눈의 망막, 코의 후각 상피 등
③ 흡수 상피 : 소화관의 내면을 구성하는 상피로 양분과 수분을 흡수한다. 소장의 융털 돌기 등
④ 선 상피(샘상피) : 소화샘, 젖샘, 땀샘 등의 외분비선과 호르몬을 분비하는 내분비선이 있다.
⑸ 상피 세포의 기능
- 안팎으로의 물질 이동, 온몸을 따라 이동하는 물질이동.
- 외부환경에 대한 내부환경의 보호.
- 물질 분비.
* 외분비선은 단순상피층으로 되어 있으나 내분비선은 복합상피층으로 되어 있다.
* 대부분의 동물들의 피부는 상피세포로 되어 있다.
* 척추 동물의 상피층은 수분 손실을 막기 위해 케라틴을 포함하고 있으며, 지렁이와 같은 동물은 점액질을 분비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