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물류론] 푸동공항과의 비교를 통한 인천공항의 동북아 허브 공항으로서의 발전방향 모색

저작시기 2005.02 | 등록일 2005.02.2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동북아 중심국가로 나아가기 위한 전략중 하나인 동북아 물류 중심지로서의 인천공항의 경쟁력을 알아본다. 비교의 대상은 중국 상해의 푸동 국제 공항. 공항의 규모에서 부터 접근 교통 시설 및 허브 공항으로써 배후 환경을 집중 조사해 보았다. 미흡한 점이 많지만, 작은 도움이나마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인천국제공항
1. 인천국제공항 개요
2. 인천국제공항의 특성 및 장점
3. 공항개발종합개획
4. 동북아 허브 공항으로서의 인천공항 평가
Ⅲ. 상해 푸동국제공항
1. 푸동공항 현황
2. 물류 거점지로서의 푸동공항
3. 푸동공항의 경쟁력과 비전
Ⅳ. 인천공항발전을 위한 방안 모색
1. 인천공항과 푸동공항 비교
2. 발전 방안
Ⅴ. 결론

본문내용

21세기 동북아지역의 물류중심국가를 지향하는 우리나라는 현재 다양한 전략들을 추진하고 있다. 그 모델이 되는 싱가포르나 홍콩과 같은 동아시아 지역의 대표적인 물류 중심도시의 공통된 특징이 항구도시이자 허브 공항이 위치해 있다는 것이며, 동북아 허브를 계획하고 있는 한국에서는 이에 가장 근접한 지역이 인천이라 하겠다. 인천의 물류중심지화의 중심에 있는 인천공항은 세계 4대 공항을 목표로, 현재 국내 수출입 총액 30%를 차지하고 있지만 앞으로 수년 안에 관세자유구역설치, 화물터미널 확충, 활주로 추가 설치 등 2단계 건설이 마무리되면 동북아 물류 중심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99년에 개항하여 승객처리에서 연평균 20% 안팎, 화물처리에서 13-33 %의 초고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중국 상해의 푸동공항은 인천공항과 1시간여의 근거리에서 인천공항의 동북아 허브 공항화를 위협하고 있다.
이에 본 보고서는 인천국제공항과 상해의 푸동공항을 살펴보고 평가하며, 두 공항을 비교함으로써 인천국제공항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Ⅵ. 참고자료
* 교통개발연구원 - 『한공화물수송부문의 경쟁력 강화방안』 (2002. 11)
* 산업자원부 - 『동북아 물류중심 추진 로드맵』(2003. 8)
* 건설교통부 - 『한반도의 동북아 물류중심지화 방안』(2002)
* 『비즈니스섹터에서 바라본 동북아물류환경변화와 정책 제언』(2004. 10)
* 동북아시대위원회 - 『동북아 물류중심, 어디까지 왔나』(2004)
* 지역발전에 기어하는 중구정론 홈페이지
* 교통개발연구원 홈페이지 - 언론보도자료
* 인천대학교 동북아 물류대학원 홈페이지 - 언론보도자료
* 인천국제공항 홈페이지
* KBS - 공사창립기획 KBS스페셜 『격변의 동아시아 1,2편』(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