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한국역사] 신라 김춘추의 백제고립외교

저작시기 2001.05 |등록일 2005.02.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이 레포트로 에이뿔받았습니다~
전공과목에서 에이뿔을 받은거라 교양과목에서는 무조건 에이뿔일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물론 전공과목에도요~
완전 수정본 후의 레포트라 고칠 필요또한 없이 간편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김춘추의 정계진출과 대야성 전투
1. 김춘추의 가계
2. 김춘추의 야망
3. 대야성 전투
Ⅲ. 김춘추의 백제 고립 외교
1. 대 고구려 외교
2. 대 왜 외교
3. 대 당 외교
Ⅳ. 김춘추의 왕위등극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신라의 제 29대 태종왕으로 등극한 김춘추는 진골신분으로의 왕위계승에 문을 연 인물로써 신라가 백제를 멸망시키는데 있어 그 주도적인 활약을 하였다. 당시 김유신이 명장으로써 군사적으로 백제멸망에 주도적 역할을 하였다고 한다면 김춘추는 외교적으로 백제를 국제적으로 고립시킴으로써 백제멸망에 큰 공헌을 하였다.
이와 같이 김춘추와 김유신은 했던 일은 달랐지만 두 인물 모두 백제멸망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사료 등에서는 김춘추보다는 김유신의 역할에 주목하고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김춘추의 외교활동을 추적하고 그 행적을 따라 그의 역할을 조사하였고 김춘추의 외교활동에서 보여 지는 그의 타고난 외교력과 권력에 대한 야망에 대해 조명해 보도록 하겠다.

Ⅱ. 김춘추의 정계진출과 대야성 전투

1. 김춘추의 가계

신라는 진흥왕 대에 이르러 한강유역을 차지하고 거듭되는 영역전쟁에서 승리를 이끌어내 면서 급속한 성장을 이루게 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진흥왕은 강력한 왕권을 확립하였 고 또한 한강유역을 차지하게 되면서 삼국에서의 주도권을 차지하게 되었다. 이 같은 진흥 왕에게는 두 명의 아들이 있었는데 장자였던 동륜태자가 젊은 나이에 사망하자 왕위계승권 은 사륜에게로 돌아가게 되었다. 사륜은 왕위를 계승하여 25대 진지왕으로 등극하지만 재 위 4년 만에 정란황음 정치가 어지럽고 음란함.

참고 자료

『三國史記』
『三國遺事』
朴淳敎,『金春秋의 執權過程 硏究』, 慶北大 博士學位論文,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