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경제] 한국의 외환위기..동남아와 비교..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5.02.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한국의 외환위기를 동남아 외환위기와 비교하면서...
현재 입장에서 고찰해본 문서입니다.
비교를 위해 표를 활용하여 자료를 첨부하였습니다.
한국의 외환위기의 원인과 미래의 전망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신분 참고하세요..

목차

1.동남아 외환위기
2.한국의 외환위기
3.현재환율
4.경제적의미

본문내용

이에 따라 앞으로 다시 이러한 경제 위기를 겪지 않기 위해서는 1,2년을 내다보는 단기 투자보다는 10년,20년을 내다보는 장기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현재 한국의 경우 반도체, 휴대폰 등의 몇 가지 품목은 세계시장에서 기술 우위의 상품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한국의 고도성장 정책으로 대기업 위주의 발전이 이루어지면서 소재, 부품 산업은 상대적으로 취약하여 국내에서 수출하는 제품의 국산화율이 그리 높지 못하다. 따라서 중요 부품은 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이러므로 국제 시장의 흐름, 금융 시장의 흐름, 즉 환율 등에 굉장히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대외 의존도가 심한 경제 구조를 가지고 있다. 바로 이점이 한국과 일본의 경제 차이라고도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것은 단기적인 투자로는 성과를 보지 못한다. 기업은 기업 나름대로 기술 개발을 통한 국산화율을 높이고, 정부는 신기술을 개발하는 중소기업들을 많이 육성하여 수출품의 고부가가치화를 유도해야 한다.
IMF체제로 한국 경제가 많은 어려움을 겪은 것은 사실이지만 어떻게 보면 뒤도 안돌아보고 빨리 내달려온 한국 경제에 뒤를 한번 돌아보게 하는 좋은 계기라고 볼 수도 있다. 이 외환위기에서 들어난 문제점들을 간과하지 않고 반성하고 더 나은 발전을 위한 발판으로 삼는다면 한국경제는 더욱더 살아날 수 있으리라 생각해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