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사드] 모사드

저작시기 2003.07 |등록일 2005.02.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모사드의 기원
◎이스라엘 독립후 정보기관의 변화

Ⅱ. 본론
◎mosad의 임무
◎mosad의 실적
●이스라엘에 피해를 준 상대방의 주요인물을 암살한 사례
◎작은조직 막강한 정보력
●1200명 요원 지구촌 레이더 역할...
●정확한 조직규모 아직도 배일에 가려
●73년10월 전쟁 예측못해“명성 흠집”

Ⅲ. 결론

본문내용

◎ 모사드의 기원
이스라엘 정보조직의 기원은 영국이 팔레스티나를 위임 통치했던때 존재하였던 지하조직에서 찾을 수 있다. 시오니즘의 지하 레지스탕스 세력, 하가나(Haganah)는 샤이(SHAI)라고 알려진 첩보부대 세루투 예디오스(Sherut Yedioth)를 유지하였다. 샤이는 쥬리히에 있는 시오니스트 의회에 유태기구(Jewish Agency)를 창설하여 1929년부터 범 세계적인 활동을 전개하기 시작하였다.
1929年~1948年까지 샤이의 목표는 영국위임통치국에 침투하여 영국의 자세와 계획된 활동을 통보, 시온주의자의 주의, 주장에 이용될 수 있는 정치정보 수집, 팔레스타인과 주변국의 反시온주의 단체에 침투, 팔레스타인과 외국의 자국민 공동체 중에 극우 및 극좌단체의 감시와 조정, 나치독일에 대한 첩보를 수집하여 독립국가 이스라엘의 건국을 촉진하는 것이었다.
또 다른 비밀 공작기구로는 레크헤쉬(Rekhesh)가 있었다. 이 공작기구는 해외에서 무기를 획득하여 자국민 지하군사조직에 공급해주는 임무를 맡고 있었다. 레크헤쉬의 공작원들은 위장 사업체를 설립하고 신분을 가장하여 비밀정보요원으로서 공작에 필요한 경험을 쌓았다. 해상병과 팔리암(Palyam)에서는 그 요원들을 불법 이민선의 항해사로 배치하여 선장을 감시하게 하여 배신자가 발생하지 않토록 하였다. 그 결과로 팔리암은 이스라엘의 첫번째 해군 정보부대가 형성되는 모체가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