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여성건강] 폐경의 정의와 건강관리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2.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갱년기 및 폐경의 정의
2. 갱년기의 변화(폐경)
3. 증상 및 증후
4. 치료
5. 폐경 이후 여성의 건강 관리

본문내용

1. 갱년기 및 폐경의 정의

오늘날 여성의 수명이 길어짐에 따라 현대 여성은 삶의 1/3을 폐경기 이후에 보내게 되었다.
세계보건기구는 갱년기를 “난소의 기능이 상실되어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없어지고 더 이상 임신할 수 없는 시기이며, 성년기가 끝나고 노년기로 가는 과도기”로 정의하였다.
갱년기(climacteric)라는 말은 그리스어의 ‘사다리의 발판(rung o

2. 갱년기의 변화

여성은 35세 이후부터 난소의 크기와 무게가 감소되기 시작하고, 난포와 난자의 수도 감소하여 그 기능이 점점 쇠퇴하기 시작한다. 이는 갱년기를 전후로 일어나는 신체의 내분비학적 변화의 주요 원인이 된다.

1) 신체적 변화
① 폐경
갱년기의 첫 번째 징후는 정상적인 월경주기가 짧아지는 것으로 시작된다. 난소에서 난포가 위축되어 에스트로겐의 분비와

3. 증상 및 증후

갱년기 증상은 모든 여성들에게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약 20%의 여성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 갱년기 여성의 대부분은 경증에서부터 중증도의 증상을 보이며, 드물게는 의학적 주의를 요할 정도로 심한 경우도 있다. 그러나 그 수는 대단히 적다.

1) 비뇨생식기계 증상
비뇨생식기는 에스트로겐의 변화에 매우 민감한 조직으로서, 폐경기 후에는 생식기가 더 이상 에서트로겐의 영향을 받지 못한다.
에스트로겐의 결핍은 골반 내 혈관분포와 혈류량을 감소시킴으로써 외음, 질, 자궁 등의 점막이 얇아지고 위축되며, 질추벽도 사라진다. 아울러 에스트로겐의 감소로 인하여 질벽이 얇아져 질 상피세포의 주성분인 글리코겐 분비가 감소되는데 이로 인하여 글리코겐을 분해하는 되데르라인(D?ederlein)간균의 수도 감소된다. 따라서 질내의 산도가 7.0정도로 증가하여 질의 자정작용이 저하되고 질과 요도 감염의 위험성이 증가한다.
이에 따라 위축성 질염, 위축성 요도염, 소양감, 배뇨곤란, 성교 곤란증, 빈뇨, 자궁탈, 스트레스성 실금, 변비 등이 온다. 물론 모든 부인이 이러한 증상을 경험하는 것은 아니다. 위축성 질염은 에스트로겐의 감소로 질 상피가 얇아지고 탄력성이 줄어들어 자극과 감염을 받기 쉽기 때문에 나타난다. 외음 가려움증은 염증반응으로 흔히 나타나는 증상인데 긁으면 가려움증이 더욱 심해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