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문학과 역사 - 누구를 위하여 조종은 울리나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2.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역사 사료로서 『누구를 위하여 조종은 울리나』의 위치

2. 작품의 시대적 배경

3. 헤밍웨이와 스페인 내전

4. 작품의 줄거리

5. 등장인물의 세계상

6. 작가의 현실 비판

7. 헤밍웨이의 니힐리즘

8. 극복으로서의 인류애

본문내용

1. 역사 사료로서 『누구를 위하여 조종은 울리나』의 위치
문학 작품은 여러 종류로 구분할 수 있다. 시, 소설, 희곡 등과 같이 형식적으로 구분할 수도 있고, 내용상으로는 순수문학, 사실주의 문학, 참여문학(행동주의 문학), 역사소설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리고 모든 문학은 그 종류와 구분에 상관없이,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어느 정도 역사와 상호관련성을 지닌다.이 중에서 『누구를 위하여 조종은 울리나』는 행동주의 문학에 속한다. 참여 문학 혹은 행동주의 문학은 역사와 현실이 문학작품 배경의 주요 모티브가 된다. 일제시대 계몽주의 문학이나 사회주의 문학이 대표적인 경우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작품들은 작품을 통해서 역화 현실을 해석하고 평가하며, 이를 토대로 현실과 미래에 대한 독자의 관념에 영향을 미친다.행동주의 문학은 1차 세계 대전 후 프랑스를 중심으로 형성되었다. 이전의 유럽에서는 한때 유행처럼 내면세계를 파헤치고 자의식을 추구하는 문학 작품이 제작되었다. 그러나 20년대 후반기부터 전 세계는 경제 공황에 휩쓸리고 히틀러로 대표되는 파시스트 정권이 권력을 잡고 좌우 이데올로기의 충돌이 빈번해졌다. 그리하여 사회 상황이 극도의 무질서와 혼란에 빠지게 되었다. 이에 대해 문학도 현실에 개입해서 그 바람직한 방향으로서의 건설을 위해 영웅적으로 행동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반파쇼 투쟁에 나선 앙드레 말로, 생텍쥐베리, 헤밍웨이 등이 이에 속한다.
2. 작품의 시대적 배경
1930년대는 이데올로기가 만발한 시대였다. 특히 스페인에서는 민주주의(공화주의), 파시즘, 공산주의, 무정부주의가 공존하고 있었다. 1930년대는 실로 많은 사람들이 자기가 신봉하는 이데올로기에 몸을 바쳤다.

참고 자료

E.M.헤밍웨이, 김병철 역, 『누구를 위하여 조종은 울리나』, 혜원출판사, 2003.
김유조, 『어네스트 헤밍웨이』, 건국대학교출판부, 1994.
이상신, 『문학과 역사』, 민음사, 198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