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사회학] 정부와 정치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2.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었음 좋겠네여.
좋은 참고자료로 잘 활용해서 좋은 결과 얻길 바랄께요.

목차

ꊱ 정부, 정치권력과 전쟁
○ 권력과 권위

ꊲ 국가의 개념
○ 민주주의
○ 참여 민주주의
○ 군주제와 자유 민주주의
○ 자유 민주주의의 확대
○ 민주주의의 문제

ꊳ 서구 국가들에서의 정당과 투표 행위
○ 정당체제
○ 영국에서의 정당과 투표
○ “대처주의”

ꊴ 여성들의 정치 참여
○ 투표유형과 정치적 태도

ꊵ 전 지구적 영향력
○ 유럽 공동체와 새로운 유럽의 지도
○ 동유럽의 변화

ꊶ 전쟁과 군대
○ 제한 전에서 전면전으로
○ 군사비 지출과 냉전
○ 무기거래
○ 전쟁과 세계 안전
○ 전쟁 없는 세상이 가능한가?

본문내용

ꊱ 정부, 정치권력과 전쟁

중국을 제외한 많은 다른 지역에서는 민주주의 운동이 독재정권을 타도하는데 성공하였는데 구소련 연방과 동유럽 공산주의는 이러한 운동에 의해서 무너졌다.
오늘날 민주화는 세계화에 영향을 미치면서 또한 세계화에 영향을 받는 지구상의 주된 정치적 힘 가운데 하나이다. 현대 사회의 다른 많은 영역과 마찬가지로 정부와 정치의 영역은 큰 변화를 겪고 있다. 정부는 정부 기구 내 관료들이 규칙적으로 정책 결정과 국가의 업무를 집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치는 권력이 정부 활동의 범위와 내용에 영향을 미치는 수단에 관한 것이다. 정치적인 것의 범위는 국가 기구 자체를 훨씬 뛰어넘는 것이다.

○ 권력과 권위
권력은 개인이나 집단이 다른 사람들의 저항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이 이해나 관심을 관철시킬 수 있는 능력으로 중국 당국이 민주화 운동을 탄압했던 것처럼 때때로 직접적인 힘의 사용을 포함하고 있고 고용주와 피고용자 사이처럼 거의 모든 사회적 관계의 요소이다.
권위는 정부의 합법적인 권력사용이다. 정당성은 정부 권위에 복종하는 사람들이 그것을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하며 권력은 권위와 다르다. 중국에서 민주화 운동이 시작되었을 때, 정부는 시위자들을 처단하고 구속하였는데, 그것은 권력 행사였지만 정부의 권위 상실을 보여 주는 것이었다. 그래서 독재자도 정당성을 지닐 수 있다.

ꊲ 국가의 개념
국가는 주어진 영토를 지배하는 의회와 행정 공무원과 같은 제도로서의 정치적인 정부의 기구가 있는 곳에 존재하며, 정부의 권위는 법률 체계와 정책을 보완하기 위하여 군사력을 사용할 능력에 의해서 뒷받침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