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반물리 실험] 자기이력곡선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5.02.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일반 물리 실험에 관한 보고서 입니다. 좀더 괜찮은 내용일 필요하시면 다른 자료를 찾아보세요

목차

실험 목적
실험 원리
기구 및 장치
실험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실험 목적
자속계(fluxmeter)를 사용하여 투자율이 큰 강자성체의 자기이력곡선 측정방법을 습득한다.
이 실험으로부터 강자성체의 자기이력 원인을 이해하고 보자력, 잔류자속밀도 및 투자율을
구하여 각각의 의미와 실험에 사용된 강자성체의 특성을 이해토록 한다. 또한 착자된 시료의 탈자법도 익힌다.

자기이력곡선이란?
Magnet의 기본적인 성질은 그림에서와 같이 자기이력곡선(MagneticHysteresis Curve)으로 나타낸다.
먼저 자석을 자장중에 놓고 "0"의 위치에서부터 자장을 서서히 증가시키면 자장중의 자속밀도가 급격히 증가하지만 어느 점 이상에서는 외부 자장을 가하여도 자속밀도는 급격히 증가하지 않고 가해준 자장만큼만 증가하게 되는데 이 상태를 포화라 하고 점 "a"가 된다. 이 상태에서 외부 자장을 점차 줄이면 자속밀도는 a→b로 감소하고 외부자장을 0(Zero)으로 하면 "b"점에 오게 되고 0b의 자속밀도가 남게 된다.
이 값을 잔류자속밀도(Residual Induction)라 부르고 Br로 표시하며 단위는 G(Gauss)이다.
더욱 역방향의 외부자장을 가하면 점점 자속밀도가 감소하여 "c" 점에 오게 되는데,이 "c" 점에 오게 하기 위한 필요한 역방향의 외부자장의 강도를 보자력 또는 항자력(Coercive Force)라 부르고 Hc로 표시하며 단위Oe(Oersted)이다. 계속 역방향의 외부자장을 증가시키면 "d"점에서 다시 포화되고 e→f→a→b→c와 같은 Cycle을 이루며 이 곡선을 자기이력곡선이라 부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