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교육학] 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저작시기 2003.03 |등록일 2005.02.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사범대학 교육학 발표용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7차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책을 위와같이 12개정도로 나누어 제시했습니다. 교수님께서 자료를 잘분석해서 잘 작성했다고 수고했다는 말씀까지~^^*한 레포트이니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1.7차교육과정 소개
2.7차교육과정의 문제점
3.7차교육과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본문내용

제7차 교육과정은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개정의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였다. 이 기본 방향에 따라
①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② 세계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
③ 학생의 적성, 능력,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천
④ 지역 및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에 개정의 중점을 두었다.
그러나 현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더 나은 교육으로 가기위해 개정된 7차 교육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다.


1. 선택 중심의 교육과정을 도입한 7차 교육과정에서 생각해 보아야 할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선택 중심 교육과정이 가져올 교육적 변화 중에서 현행과 같은 학급 단위의 시간표 편성에서 학생 단위의 시간표 작성이 가능하게 된다.
-->그러면 학생이 시간표를 작성을 하게 되는데, 만약 A라는 교사의 수업을 듣고자 하는 학생이 많이 몰릴 경우, 교실배정 뿐만이 아니라 교사들 사이의 관계가 좋아질 것 같지는 않다.
또한, 성적을 잘 받기 위해 적성과 흥미보다는 쉬운 과목에 학생들이 많이 편성될 문제가 있다. 이 문제는 역으로 자신의 흥미와 적성과는 무관한 교과목을 단순히 졸업장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수강할 필요가 없다는 이점은 있다. 하지만 어렵거나 학생들이 기피하는 과목에 해당하는 교사들이 설 자리는 없어지지는 않을까? 이 문제점은 교사 당 학생 수를 제한하여 조절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다. 즉, 듣고자 하는 사람이 많더라도 학교 여건상 교실의 크기도 제한되어있고 많은 문제가 있기 때문에 교사당 학생수를 제한하는 것이 이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

2. 1-10학년에 걸쳐 재량 활동 시간을 신설·확대한 것은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하고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및 학생의 교육 선택권을 제공해 주기 위한 것이다. 주당 초등학교 2시간, 중학교 4시간, 고등학교 1학년에서 6시간이 재량시간으로 신설되어 단위 학교/교사/학생이 자신의 필요에 따라 교과재량활동이나 창의적재량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교과재량활동은 국민 공통 기본 10대 교과를 심화․보충하는 시간이 될 것이고 창의적재량활동은 주제탐구 활동과 같은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 성교육이나 신문 활용 수업(NIE)과 같은 단위 학교나 교사의 재량 활동, 특별 활동의 심화보충 등을 포함한다고 하는데 이것이 과연 현실적인 방침이 될 수 있을까?
실제 고등학생들은 어떻게 하면 수능점수를 잘 받아서 소위 명문대라는 곳을 갈 수 있을까라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아직까지는 우리나라 입시과정은 수능을 반영하는 대학이 다수이다. 고액과외니 강남의 학원이니, 많이 떠들고 있는데 이곳에 가는 학생들은 학교 수업시간을 더 보충하기위해 학원으로 가는 것이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7차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자료-전교조홈페이지
-교육혁신연구회(편), 한국교육과정의 새로운 좌표탐색, 서울:교육 과학사,1996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김재춘 외3, 교육과학사, 2003
-한국 교육평가의 쟁점과 대안, 황정규(편), 교육과학사,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