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학]독일 경영학과 미국 경영학에 관한 소고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2.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전공수업에서 A+을 받은 레포트이니 여기에 여러분의 의견과 자료를 조금씩만 더한다면 원하시는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상업학의 성립과 발전

3. 독일 경영학의 성립
(1) 곰베르그와 쉐어의 상업 경영학 제창
(2) 베이어만과 쉐니쯔의 과학적 사경제학 제창
(3) 슈말렌바하의 기술론으로서의 사경제학의 제창

4. 독일 경영학의 방법론
(1) 규범론적 방법
(2) 기술론적 방법
(3) 이론적 방법
(4) 비판적 방법

5. 독일 경영학의 발전
(1) 디트리히의 규범론
(2) 니클리슈의 노사동권적 노사협조학설
(3) 슈미트의 유기적 경영관
(4) 리이거를 중심으로 한 방법논쟁
(5) 구텐베르그의 문제의식
(6) 멜레로비쯔에 의한 비판

6. 독일 경영학의 신동향

7. 미국 경영학의 성립
(1)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2) 페이욜의 관리과정론

8. 미국 경영학의 발전
(1) 인간관계론
(2) 행동과학의 전개
(3) 조직론

9. 미국 경영학의 동향 (컨턴전시이론)

10. 기타 국가의 경영학 발전
(1) 일본의 경영학
(2) 영국의 경영학
(3) 한국의 경영학

11. 현대 경영학의 조류 및 제학파
(1) 쿤쯔의 분류
(2) '경영관리론의 밀림'이후의 동향
(3) 직무활동학파의 전개

본문내용

경영학은 미국중심의 경영학과 독일중심의 경영학으로 대별된다. 미국경영학은 실용적, 실무가 중심적인데 반해, 독일경영학은 이론적, 방법론적, 학자위주로 발전하였으며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우리 나라의 경영학은 일제하에서 독일의 영향을 받았으나, 해방이후 미군정의 영향을 받은 이후 거의 미국경영학에 영향을 받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는 경영학교재의 명칭이 "경영경제학"에서 "경영학"으로 변경한 것에서도 알 수 있다. 미국경영학과 독일경영학을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학문배경면에서 미국경영학은 테일러이후 약100년의 역사, 기사와 실무가에 의한 출발, 공업경영에서 시작한 반면, 독일경영학은 사바리이후 400년가까운 역사, 학자에 의해 기초가 이루어졌으며, 상업경영에서 출발하였다. 학문적성격면에서는 미국경영학이 실천과학, 응용과학인데 반해, 독일경영학은 이론과학, 기초과학의 성격을 띄고 있다. 그래서 학문영역면에서도 미국경영학은 기업의 운영(경영관리)에 중점을 두는 반면, 독일경영학은 기업의 창설, 운영, 해체의 전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현재 경영학의 흐름은 미국을 중심으로 발전되고 있다.테일러에 의해 창안된 과학적 관리법(scientifric management)은 근로자의 태업(soldiering)을 없애고 주먹구구식 관리방법을 과학적으로 바꿈으로써 생산면에서 효율을 높이고자 하였다. 그는 일을 조직화하고 운영하는데'과학적' 방법과 절차를 사용하였으며, 하나의 직무를 실행하기 위한 '최적의 방법'을 발견하기 위해 시간연구와 동작연구를 하였다.과학적 관리란 작업자의 경험과 묵시적 기능을 공식화하여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지식을 만들려는 시도이다. 그러나 근로자들의 경험과 판단을 새로운 지식창출의 원천으로 생각하지 못함으로써 새로운 작업방법의 창출은 전적으로 관리자의 책임으로 돌아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