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광활성화전략(진도군사례)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2.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6페이지 | 가격 2,200원

목차

Ⅰ.서론

Ⅱ.관광자원의 이론적 배경
1.관광자원의 정의
2.관광자원의 특성과 성격
3.관광자원의 분류

Ⅲ.진도군의 기본현황
1.지역성격
2.수리적 성격
3.자연적 성격
4.진도군 연혁
5.인구 현황
6.토지이용 현황
7.교통시설 현황
8.기반시설 현황

Ⅳ.진도군의 관광자원현황
1.관광자원현황
2.문화재 현황
3.특산품 현황
4.관광객 현황

Ⅴ.진도군의 관광활성화전략
1.기본목표
2.관광활성화전략

Ⅵ.결론

본문내용

진도군은 한반도의 서남단 해남반도 남서쪽에 위치한 섬으로 우리나라에서 3번째로 섬이다. 총면적은 430.6㎢로 전남의 약 3.6%를 차지하며 수리적(數理的)으로는 동경 125°37'∼126°28', 북위 34°08'∼34°35'에 위치한다. 진도·상조도·하조도·가사도 등 45개의 유인도와 185개의 무인도 등 230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진도군은 남서방향의 소백산맥 지맥이 황해에 이르러 서서히 침강하여 이루어진 다도해 섬으로서, 동북부는 구릉성 산지가 분포하고 서남부는 급경사로 인한 침식해안으로서 경관이 빼어나다. 중생층 점판암 토질로 유기질이 많아 비옥하고 해안은 개펄로 이루어져 해산물이 풍부하다.
특히 이곳은 선조들이 남긴 문화유산과 빼어난 경관을 지니고 있으며 많은 관광자원으로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진도대교가 개통되면서 육지와의 교통이 편리해졌으며, 다도해해상국립공원을 중심으로 자연경관이 수려하고, 유물·유적, 천연기념물, 기·예능보유자가 많다. 진도의 자랑인 영등제는 해마다 수많은 인파들로 인해 몸살을 앓을 정도로 인기가 있으며 천연기념물 제53호인 진돗개는 진도를 알리는데 일등 공신 노릇을 하고 있다.

진도는 서남권 지역에서의 구례군과 곡성군에 이어 세 번째로 인구가 작은 곳으로 지역경제발전에 상당한 저해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인구의 고령화와 인구 유출로 인해 서남권의 대부분의 군들이 몸살을 앓고 있다. 따라서 진도군은 지역경제여건을 개선하고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역발전방안을 관광개발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장기적 관광발전 대책을 강구하여 왔으며, 중국 상해지역과 해상항로 개통 및 무안국제공항의 완공, 호남선 철도 고속전철화 및 서해안 고속도로가 형성되는 등의 관광적 접근성과 주5일제의 도입 및 국민관광의 형태의 변화로 인한 국민여가관광의 확충 등으로 도서 해안관광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래서 본 연구를 통해 진도군의 관광자원과 관광활성화전략을 제시하여 풍부한 문화예술 자원과 태고의 자연환경을 갖추고 있는 진도군이 서남권관광과 해양관광의 교두보역할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