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정치] 북한정치론 중간고사 요약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5.02.07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박준영 교수님 북한정치론 수업 중간고사 시험범위 요약입니다.^^
열심히 공부하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제 6절 김정일의 통치방법
1. 속도전
-모든 역량을 동원하여 최대한 빠르게 목표를 달성한다는 개념
높은 수준의 생산품의 질을 유지하면서 빠르게 생산목표를 달성한다는 것.
-일단 결심하면 세심하게 계획을 세우고 맹렬히 추진하는 김정일의 성격이 속도전을 창시했다. 북한 사회주의 건설의 기본적 자세가 되었고 혁명적인 사업을 전개하는 방식이 되었다.
-일단 시작한 일은 ‘전격전’과 ‘섬멸전’을 활용하여 열정적으로 완성.
전격전이란 획기적인 방법으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의미, 섬멸전은 선택과 집중의 원리에 의거하여 집중적인 노력을 통해 목표를 빠르게 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속도전에는 집중력이 필수적이다. 북한과 같이 함께 일하고 함께 나누어 갖는 사회에서는 모든 참가자들이 동시에 집중적으로 일에 몰두해야 할 필요성이 발생하므로 노동자의 집단적 성과를 높이기 위해 속도전이 출현하게 되었다.
2. 광폭정치
-전체 인민을 한마음으로 감싸 안는 통이 큰 정치.
-스케일이 큰 김일성의 정치에서 유래된 것이며 김일성은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현실에 유연하게 대처하여 현명한 정책을 재빨리 제시한 적이 많았다.
-김정일은 출신성분이 불량한 복잡계층까지도 혁명의 동행자로 따뜻하게 받아들이는 안아주는 정치를 시행한다고 주장
광폭정치의 논리에 따라 복잡계층이라고 하더라도 혁명의 과정에서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에게는 새로운 계층으로 상승시켜 주겠다는 것.
-속도전 덕분에 빠른 시일 안에 완성될 수 있었다는 주체사상탑, 개선문, 김일성 동상 등 기념비적 건축물들이 모두 김정일에 의한 광폭정치의 결과라는 것.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것을 과감하게 추진하여 성과를 얻겠다는 것이 광폭정치의 요체이다.
-광폭정치를 전면에 내세웠음에도 불구하고 북한의 경제적 변화는 매우 느리게 진행되고 있다. 진실로 통이 큰 정치를 실시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

참고 자료

박준영, 북한정치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