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역사] 인간정신의 진보에 대한 역사적 개요-콩도르세

저작시기 2003.05 |등록일 2005.02.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책의 제목은 ‘인간 정신의 진보에 대한 역사적 개요’였지만 정작 내 관심을 끈 것은 책의 후반부에 있는 ‘인간 정신의 진보에 대한 역사적 개요’보다는 그의 ‘공교육 5론’이었다. 18세기 후반부를 살아간 사람의 교육론이라고는 생각하기 힘들 정도로 아주 진보적이고 근대적이었기 때문이다. 콩도르세가 활동한 18세기 후반은 아직도 계급적 요소가 많이 남아있었으며, 그들 사이에 엄연히 차별이 존재하고 있었는데, 그러한 차별을 통한 특권 유지를 위협할 수 있는 공교육론을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콩도르세가 계몽주의적인 성격을 강하게 가지고 있었으며 당대 가장 진보적인 사상가라고 여겨졌다는 것이 그의 공교육 5론을 통해서 뚜렷하게 나타난 것이다.
우선 그는 모든 인민을 대상으로 한 공교육의 실현을 통해 현실적인 권리의 평등, 즉 알지 못해 행사하지 못하는 권리가 없어지도록 하여 높은 지위에 있고, 재산을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지위가 낮고, 가난한 사람들도 권리를 행사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당시 귀족계급의 특권 향유를 뿌리부터 흔들 수 있는, 당시 귀족계급에게는 위협과도 같은 주장이었을 것이다. 물론 콩도르세가 주장은 권리의 현실적 평등을 통한 평등사회라기 보다는 교육을 통해 사회 구성원, 즉 인민의 역량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는 사회의 발전을 도모하자는 것이었다. 하지만 그가 주장한 대로 교육 수혜자의 여건이 허락하는 한 동등한 교육의 기회를 부여하고, 시민들의 개인적 발전과 공동체에 대한 능동적 참여를 보장한다면 그것은 궁극적으로 사회구조 전체의 변화를 의미하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