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학교없는사회 ] 이반 일리히(Ivan D. Illich)의 학교없는 사회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2.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A+받은 레포트 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개관

2.서론

3.본론

4.결론

5.참고 문헌

6.나의 생각

본문내용

우리는 여기서 이반 일리히 대표적 작품으로 주목받는 “학교 없는 사회”에 대해서 논의하기로 하겠다.. 일단 이 책의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학교라는 제도에 대해서 부정적인 측면을 매우 적나라게 기술한 책 이라고 할 수 있다이 글을 쓰는 본인은 교직과정을 이수하면서 교육이나 학교에 관한 몇 가지의 책들을 읽어보았으나 이번의 경우처럼 매우 직설적이면서도 파괴적인 그리고 공격적인 필체로 쓴 책을 읽은 것은 이번이 처음 이라고 할 수 있어서 이 책을 읽으면서도 매우 당황스러웠다. 특히 본인이 아주 당황스러웠던 점은 학교라는 제도를 폐지해야 한다는 대목에서였다. 이 글을 쓰는 본인이나 지금 이 글을 읽게 되실 진희경 교수님께서도 마찮가지 이시겠지만 우리는 대부분의 지식을 지금까지 학교라는 테두리 안에서 배우며 획득하였으며 그것으로 인하여 취직도 하고 지성인으로서의 인간다운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믿음이 이 책을 읽음으로서 한 순간에 무너졌기 때문이다.왜냐하면 이반 일리히의 주장은 아주 설득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는 책의 일부분에서 「그 무렵 나는 《학교 없는 사회》라는 책을 썼는데, 그 책에서 학교를 없애면 좋으리라고 말할 생각은 결코 아니었습니다. 학교에 들어간 아이들이 학교에 들어감으로써 특권을 갖는 것은 아니다. 곧 학력을 팔아 행복을 얻는 것이어서는 안된다. 그렇게 되지 않도록 할 수 있는 모든 조치가 취해져야 한다고 말했던 것입니다.」이반 일리히도 학교가 의무교육이라는 틀로 학생들을 가두어 두었을 때의 잘못을 비판하는 것이지 참된 교육을 실천하는 학교마저 사라져야 한다는 것이 아니었다. 그렇다면 의무교육이 왜 잘못되었으며 어떠한 현실에 봉착되어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이반 일리히 지음. 심성보 옮김, 학교 없는 사회. 서울 : 미토, 2004.
강윤중 역. 교육개혁안과 그 비판, 서울: 양서원. 1995.
신득렬 역. 파이데이아 제안: 하나의 교육적 선언, 서울 : 서원, 199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