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 초중등 평생교육의 일반현황 운영의 실제 및 문제점

저작시기 2003.04 |등록일 2005.02.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Ⅲ. 초․중등 평생교육의 일반현황 / 운영의 실제 및 문제점
1. 초등학교에서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및 실태 개관
◎ 초등학생 대상 평생교육 프로그램
◎ 학부모 대상 평생교육 프로그램
2. 중등학교에서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및 실태 개관
◎ 중등학생 대상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 학부모 대상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본문내용

1. 초등학교에서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및 실태 개관

◎ 초등학생 대상 평생교육 프로그램
아동들은 그들의 소질과 능력이 고정적인 것이 아니라 어떠한 환경이 주어지느냐에 따라 변화․발전할 수 있는 가변성의 존재이다. 따라서 이들에게 새로운 교육과 경험의 기회, 다양한 도전의 기회를 주어서 자아 발전의 기반을 닦아주는 일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학교에서는 이를 위해 특기․적성 교육 활동 및 방학을 이용한 단기 교육 활동, 청소년 단체 활동 등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들의 유형을 교육적 특성으로 구분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1) 특기․적성 교육 활동

'특기․적성 교육 활동'은 '99년 2월 이전까지는 '방과후 교육 활동'으로서 이루어져 왔다. 1996년 2월 교육부에 의하여 일선학교에 시달된 '방과후 교육 활동 활성화 방안'에 의하면 그것이 과도한 사교육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된 것을 알 수 있다. '특기․적성 교육 활동'이란 개념을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따라 그 범위가 달라지겠으나 일반적으로 광의의 개념으로 '학교에서 방과후에 원하는 아동 누구에게나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는 평생교육의 개념으로 해석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본다.
이러한 개념에 터해 초등학교에서는 방과 후 특기․적성 교육 활동을 통해 학교의 인적․물적 자원의 활동으로 엄청난 사교육비를 줄이고, 이를 공교육권으로 끌어들여 사교육비의 경감은 물론 학교교육으로의 투자를 유인하고 있다. 또한 각종 클럽활동의 제공은 정규교과에서 개발하기 어려운 각 아동의 소질과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그들의 발전을 꾀할 수 있다. 최근에는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방과후에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이 늘어남에 따라 더 나아가 이들에 대한 보호, 지도로서의 의미도 부각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