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 교사들이 현장에서 적용하는 동기유발 방법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5.02.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현장에서 교사들이 학생들을 동기유발시키기 위한 방법들을 연구한 자료로, 직접 학생들에게 설문조사를 한 내용도 함께 수록되어 있습니다..

본문내용

3. 실제 교실 현장에서 교사들이 학생들을 동기유발 시키는 방법
1) 교사 자신이 높은 효능감을 갖고 수업에 임한다.
낮은 효능감을 가지고 있는 교사는 자신의 능력이 학생의 학습에 영향을 준다는 확신이 없다. 이러한 교사들은 자신의 능력을 초과한다고 믿는 계획적인 활동을 피한다. 반면에 높은 효능감을 가지고 있는 교사는 도전적인 수업활동을 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부과된 과제들을 성취하도록 도와준다. 이런 교사는 학습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에게 보다 지속적인 인내를 가지고 있다.

2) 개인경쟁, 집단경쟁, 집단보상, 개인보상에 대한 학생들의 동기유발의 관계를 파악하여 적절히 학생들에게 이용하여야 한다.
협동적으로 배운 학생은 수업과제가 성공하기를 기대하고,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주제의 다양성에 호기심을 갖고 학습을 위해 내재적인 동기가 지속적이고 높다. 경쟁적이고 개인적인 학습에 비하여 협동적 학습은 높은 성취를 가져오며, 특히 문제해결활동, 자아존중, 동질의 학생을 포함하는 과제에 대해 높은 성취를 가져온다. 협동적 학습의 효과성에 대해 알아보면 첫째, 토의과정은 보다 높은 질적인 학습전략의 발달과 발견을 촉진한다. 둘째, 토의과정으로서의 생각, 의견, 집단의 결론 사이의 갈등은 정보의 반복, 설명, 통합을 생산하고, 따라서 파지와 이해를 증가시킨다. 셋째, 집단구성원은 각각의 다른 사람의 노력에 가치있는 피드백, 지지, 그리고 용기를 준다.
경쟁적인 보상구조에서 배운 학생은 수업성공에 대한 기대를 낮게 가지고 있어 학습에 기꺼이 참여하지 않고, 대부분의 주제에 대해서 호기심이 적으며, 과제에 대해 지속적이지 못하고, 내재적인 동기보다는 외재적인 동기에 의존한다. 그러나 경쟁적 보상구조는 초기의 학습기간에는 피해야 하지만, 학생들 간의 전지식에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경쟁할 때 수업에 사용도리 수 있다. 즉 단어시험과 같이 전에 배운 지식에 대한 경쟁, 또는 비슷한 수준의 운동시합 등은 높게 동기화되고 흥미있게 된다.

참고 자료

윤운성, 「학습과 동기 전략」, 문음사, 1995
Erm, Leroy, 「동기를 부여하는 지도자」, 네비게이토, 1983
진행규, 「동기부여」, (주)CS 경영연구소, 1993
http://www.kids17.net/Moms/old_kids/tool/tool-cre7.htm
http://home.cein.or.kr/~goto33/doc/ed2-507.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