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산재] 국산재 수요 촉진 방안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5.02.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국산재 수급 현황

2. 국산재 수요 촉진 방안
①경제림 육성 및 마케팅 임업경영전략
②국산재의 생산비용 절감
③국산재의 수요처 확보 및 유통개선
④국산재의 새로운 수요 개발 및 국산재 우선 수요제도의 내실화
⑤폐목재와 간벌재의 활용촉진을 위해 자금지원 및 제도 개선
⑥해외 조림 사업 확대
⑦산지목재비축제도

3.국산재 목재 수요 촉진을 위한 임업・산림정책의 방향

본문내용

1) 국산재 수급 현황
우리나라는 해마다 약 2,700만m3의 많은 양의 목재를 소비하나, 벌기령에 도달하지 않은 비경제적 목재가 대부분인 국내 산림 여건상, 약 94%를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뉴질랜드, 칠레, 러시아 등에서 수입해 쓰고 있으며, 남양재의 고갈로 가격상승과 함께 침엽수재(75.5%)의 수입이 증가되고 있다. 2003년 목재 수급 실적을 보면, 국내재 1,740천㎥, 외재 25,649천㎥로 총수급량 27,389천㎥이며 목재자급율은 6.3%였다. 국산재의 용도별 이용실태를 보면 갱목용, 표고용, 펄프・칩용은 100% 자급되고, 보드용은 주로 MDF 원자재로서 수요량의 80%정도가 리기다소나무, 소나무 등 저급재로 공급되고 있다. 한편, 제재 및 목가공용은 국산재가 3.5%정도를 자급하며, 합・단판용은 국산재 공급이 전무한 상태로서 전형적인 외재주도형 시장에서 100% 공급되고 있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의 원목시장은 외재가 압도적으로 주도하고 있다. 국산재 시장은 부가가치가 낮은 펄프·보드용의 저급재와, 소량이지만 고가인 소나무 고품질재로 양극화되어 있으며, 원목생산 지역에서 낙엽송, 잣나무 등 일반제재용 시장이 겨우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정도이다. 또한 일반제재용 시장은, 수입원목을 사용하는 임해입지형 대형제재공장의 제재품과 경쟁에서 뒤쳐져 점점 축소되고 있다.
2) 국산재 수요 촉진 방안
세계적으로 목재자원은 점차 부족한 추세를 보이나 목재수요는 더욱 늘어나고 있다. 또한 앞으로 그린라운드 등으로 산림자원 보유국들의 목재수출 규제가 더욱 강화되는 등 국제환경여건의 변화로 외재도입 여건이 갈수록 어려워질 것이므로, 우리나라 산림이 자원으로서 갖는 의미는 대단히 중요한 것임에 틀림없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