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서법] 띄어쓰기

저작시기 2003.11 |등록일 2005.02.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띄어쓰기에 대한 모든 자료를 모아서 정리했습니다.

본문내용

●명사
말, 군, 어
'중국군, 미국군, 독일군'의 '군'은 앞말과 붙여 쓰고, '중국 말, 스페인 말'은 띄어 씁니다. '군'과 '말'은 모두 명사로 사전에 등재되어 있으나 '군'은 의존적인 데 반해, '말'은 자립성이 강해 앞말과의 띄어쓰기가 다릅니다.
참고 : 스페인 어 이탈리아 어, 독일어, 영어


명사 다음에 '가'를 붙여 쓰는 문제는 <표준국어대사전>을 만들 때 지침이 되었던 "편찬 지침"에서 많은 논의를 거쳐 결정된 사항입니다. 북한어에서도 사이시옷만 넣지 않고 모두 붙여 씁니다. '가'는 품사로는 명사이지만 명사와 결합하는 경우에는 붙여 쓰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붙여 쓰도록 한 것입니다.
●의존 명사

국어사전에 따르면 '시(時)'는 다음과 같은 뜻과 쓰임을 가진 말입니다.

<시(時)>
명사: 사람이 태어난 시각.
태어난 시가 언제인가?
의존명사: (1) 차례가 정하여진 시각을 이르는 말.
5시 30분/지금 몇 시나 되었나?/지금은 세 시가 조금 넘었다.
(2) 일부 명사나 어미 ꡐ-을ꡑ 뒤에 쓰여 어떤 일이나 현상이 일어날 때나 경우.
비행 시에는 휴대 전화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규칙을 어겼을 시에는 처벌을 받는다.
(3) 예전에, 주야를 12지에 따라 12등분한 단위.

그러므로 질의하신 '회의 시, 평화 시, 두 시 삼십 분, 법을 위반할 시에는, 법 위반 시에는'의 '시'는 때를 나타내는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과 띄어 써야 합니다. 다만, 합성어가 된 '비상시, 중요시'와 어근에 결합하여 단일어를 이룬 '유사시'는 '시'를 붙여 씁니다.
도시를 의미하는 '시(市)'는 명사이므로 '작은 시에서'처럼 띄어 써야 하나 '특별시, 광역시'처럼 행정 단위명이나 '수원시, 서울시'처럼 고유 명사인 경우는 붙여 씁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