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포츠독후감] 스포츠 문화의 탈구축을 읽고.

저작시기 2005.02 |등록일 2005.02.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스포츠문화탈구축에 대한 독후감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스포츠사에 있어서 근대란 어떤 시대이었던가 하는 문제의식을 긴 시간동안 품고 있었다. 서구의 민속스포츠에서 근대스포츠로 그리고 현대스포츠로 변화한 역사적 사실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화 과정에서 생겨난 상위질서 모형을 타파하고, 더불어 동양이나 아프리카를 근거지로 해 전승되고 있는 민속스포츠도 결국은 같은 맥락에서 생각하고 연구할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이 책에서는 지적하고 있다.
책의 전반부에는 스포츠문화의 개념과 고대의 스포츠에서부터 그 문제점들을 파악하여 설명하고 있다. 여기에서 스포츠문화가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또 지금까지 아무런 생각 없이 배우고 보아왔던 스포츠가 고대의 문화이고 그 시대를 반영하는 문화였던 것이다. 콜로세움이나 신전에서의 경기는 그저 왕들의 또 신들을 위한 경기 혹은 놀이 이거니 하고 생각했었는데 이 책에서 그런한 시각들을 꼬집기라도 하듯이 비판적인 관점에서 고대의 스포츠를 평가하였다. 예를 들어 나체경기의 경우 사람들이 몸과 영혼이 신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 나체경기를 행하였다는 것. 이것은 그 당시 신에 대한 믿음과 그 당시 사람들이 생각하는 신의 모습을 적절히 보여주고 있으며 신들의 몸이 우람하고 아름답다고 생각하면서 그런 신들을 모방하고 싶은 충동에 의해서 스포츠를 즐겼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