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정치] 박정희대통령의 언론관

저작시기 2005.02 |등록일 2005.02.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박정희 대통령의 언론관에 대하여 논하였습니다.
박정희 대통령의 언론관은 어떻고,
왜 그러한 언론관을 가지게 되었는지
또한 그러한 언론관이 사회에 미친 영향...

본문내용

첫째, 박정희대통령이 성장한 문화환경을 들 수 있다. 그는 가난한 농민의 아들로 태어나 성장하는 과정에서 기존의 불평등 사회구조에 대한 강한 저항의식 또는 강력한 체제개혁 의지를 지니게 됨으로써 체제유지의 기능을 수행하거나 체제의 한 부분인 언론에 대해 비판적 시각을 형성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둘째, 박정희대통령은 일제 때 사범교육을 받았으며, 육군사관학교 교육을 받고 일생의 가장 중요한 시기를 군인으로 살아왔다. 따라서 일제의 사범교육과 군사문화가 존중하는 규범체계를 내면화 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엄격한 규율, 권위에 대한 무조건적 복종, 국가와 민족에 대한 무한한 충성 등의 가치와 규범을 내면화 함으로써 다양한 의견의 표출과 환경의 감시 및 비판의 자유를 근간으로 삼은 언론의 본질과 상충되는 인성을 형성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셋째, 자유당정권 하의 부정부패 구조와 그것을 정당화시켜 주었거나 또는 공생해 온 언론에 대한 적개심, 그리고 4.19 이후의 사이비언론의 발호 등이 부정적인 언론관 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특히 그가 일선 군부대의 참모나 지휘관으로 봉직하는 동안 언론의 횡포와 부패를 직접 체험함으로써 사이비언론의 척결은 물론 언론 그 자체에 대한 강력한 정화의지를 내면화했다는 점이다. 이같은 영향은 그가 권력을 장악한 후의 사이비언론 척결이나 언론에 대한 윤리적 규제를 끊임 없이 시도했다는 데서 잘 나타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