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사회에서의 과로사문제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5.02.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었음 좋겠네여.
좋은 참고자료로 잘 활용해서 좋은 결과 얻길 바랄께요.

목차

ꊱ 과로사의 기원

ꊲ 과로사의 재등장

ꊳ 과로사의 정의

ꊴ 과로사의 실태

ꊵ 과로사의 원인

ꊶ 일본의 비정상적 노동구조와 과로사의 원인들
1. 작업의 변화
2. 일본의 장기 불황과 신자유주의
3. 노동자들의 헌신성을 유도하는 일본의 구조적 매커니즘
(1) 기업주의적 노사관계 - 노동자들의 항의를 봉쇄한다. (집단적 측면)
(2) 내부노동시장의 발달 - 노동자들의 이탈을 봉쇄한다. (개인적 측면)
(3) 노무관리 - 헌신성을 직접적으로 관리한다.

ꊷ 과로사 문제에 대한 일본사회의 대응과정

본문내용

ꊱ 과로사의 기원

산업혁명과 함께 서구 사회가 근대화 되면서 '시간'의 의미는 극적으로 변화하였다. 전근대사회에 있어서 시간이란 단지 신이 정한 자연의 리듬과 관련된 계절과 태양의 움직임에 인간이 따르는 것이었다. 그러나 자본주의적 산업화의 진행에 따라 시간은 화폐로 환산되게 되었다. 태양에 대신하여 기계시계가 발명되었다. 또한 교회에 대신해 공장주가 실시하는 직장의 시간관리가 나타나, 날 단위가 아닌 분·초 단위에서의 노동이 시작되었다. 자연의 리듬에 따라 '지나가 버리는 것'(pass)인 시간은, 인간이 자신 혹은 타인의 의지로 '소비하는 것'(spend)이 되었다. '시간은 금이다'는 관념이 생겨났다.
이러한 시간 개념의 변화는 노동 시간을 크게 연장시켰다. 엥겔스가 「영국에 있어서의 노동자 계급상태」에서 그린 것처럼, 방적업에 종사하는 아이나 여성은 하루에 12~16시간 이상 일하였다. 공장주가 시계를 독점하여, 시업 시각을 앞당기거나 종업 시각을 늦게 하곤 하였다. 이와 같은 노동시간의 급격한 증가로 과로사 문제가 등장하게 되었다.

1863년 6월의 마지막 주에, 런던의 모든 일간 신문은 '단순한 과로'에 의한 죽음(Death from simple Overwork)라고 하는 '센세이셔널'한 표제의 기사를 실었다. 그것은 매우 높은 명성의 궁정용 여성복 제조소의 고용자인 에리즈라는 이름의 부인에게 착취되고 있던 20세의 여성복 제조 여공 메어리 안 워크리의 사망에 관한 것이었다. 그녀는 다른 60명의 아가씨들과 함께, 필요한 공기의 3분의 1도 되지 않는 방에 30사람씩 들어와, 26시간 반 휴일없이 노동하고, 밤에는 몇 개의 판자 벽으로 나누어진 하나의 침대에서 2명씩 잤다. 그녀는 금요일에 병이 들어, 마지막 1벌을 마무리도 하지 않은 채, 일요일에 죽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