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크로스오버 음악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2.03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크로스오버에 대한 소개와 크로스오버곡들에 대한 소개와 앨범사진이 첨부된 자료입니다.

목차

1. 요약

2. 크로스오버 음악의 정의

3. 크로스오버 음악의 발달과정

4. 여러유형의 크로스오버 음악들
1) 가요와 국악의 접목 : 하여가 - 서태지와 아이들
2) 팝과 클래식의 접목 :
① All by my self - Celine Dion
② Victory - Bond
3) 클래식과 국악의 접목 : 가야금 3중주를 위한 파헬벨의 Canon - 서울 새울 가야금 삼중주단
4) 성악과 팝송의 접목 : Lover's concerto - 조수미

본문내용

1. 요약
       어떤 장르에 이질적인 다른 장르의 요소가 합해져서 만들어진 음악.

2. 크로스오버    음악의    정의
퓨전음악·크로스오버라고도 한다. 원래는 미국에서 어떤 곡이 몇 종류의 차트에 동시에 등장하는 현상을 의미하였는데, 이를 계기로 널리 쓰이게 되었다고 한다. 크로스오버라는 말의 정의는 '교차' 또는 '융합'으로, 이러한 용어가 널리 쓰이게 된 것은 퓨전 재즈 등 음악 장르에서부터이다. 그 이후 음악 장르 전반에서 크로스오버 현상이 일어나게 되었으며, 현재는 음악뿐 아니라 대중문화 전반에 걸쳐 '서로 넘나드는' 크로스오버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3. 크로스오버    음악의    발달과정
  퓨전이라는 말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음악 장르는 재즈이며, 1969년 트럼펫 연주자인 마일스 데이비스가 처음으로 재즈에 강렬한 록비트를 섞어낸 음악을 선보였다. 이로써 재즈 록 또는 록 재즈라고 일컬어지는 새로운 음악이 등장하였다. 이어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동서양의 크로스오버가 일어나고 이념과 문화를 초월하는 분위기가 조성될 무렵, 이런 분위기를 받아들인 새로운 음악장르인 퓨전 재즈가 등장하였다.
    이후 좀처럼 변화를 꾀하지 않는 클래식 계에도 퓨전이 접목되어 포퓰러뮤직(팝)·재즈·가요 등에 클래식을 이용한다든가, 가요와 클래식을 접목한 콘서트를 개최하는 행사가 늘어갔다. 1980년대 초 성악가인 플라시도 도밍고와 미국 포크음악 가수인 존 덴버가 함께 부른 ‘Perhaps Love’는 커다란 인기를 얻었다.
    그 후 성악가가 포퓰러 뮤직을 부르고 포퓰러 뮤직 가수가 성악을 부르는 일이 많아졌고, 국내에서도 국악을 이용한 크로스오버 음악이 시도되었다. 서태지의 ‘하여가’는 국악과 랩을 잘 조화해냄으로써 큰 호평을 받았고, 그 후 가요계는 국악과의 결합에 새로운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