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피부질환

저작시기 2005.02 |등록일 2005.02.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피부의 구조와 기능
2. 피부질환의 주요증상
3. 습진성 피부질환-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 자극성 접촉피부염, 아토피성 피부염
4. 피부진균증- 무좀
5. 여드름
6. 두드러기
7. 건선
8. 개선(옴)
9. 바이러스성 피부질환- 단순포진, 대상포진
10. 세균성 피부질환- 농가진, 농창
11. 모발 및 두피의 이상- 탈모증, 두부비강진(비듬)
12. 여름철 피부관리- 일광피부염, 땀띠, 곤충교상 및 자상
13. 겨울철 피부관리- 동창, 동상, 지방막 습윤 보존

본문내용

1. 피부의 구조와 기능

1) 피부의 구조
피부는 바깥쪽으로부터 포피, 진피 및 피하지방조직의 3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두께와 구조는 신체부위에 따라 조금씩 다르나 일반적으로 1∼2mm이고 손, 발바닥의 피부는 6mm로 가장 두껍다. 표피는 기저세포층에서부터 제일 바깥쪽의 각질층까지 수개층의 세포로 되어 있으며 기저세포가 끊임없이 세포분열을 일으켜 점차로 각질 세포층으로 이동하며 떨어져 나가 피부의 신진대사가 이루어진다.
진피는 조밀한 섬유탄력성 조직으로 되어 있으며 이속에 표피부속기, 혈관, 임파관, 근육, 신경들을 함유하고 있고, 부위에 따라 다르나 대체로 표피두께의 15∼40배 가량된다.
피하지방 조직은 진피의 하부에 위치하며 지방세포와 결체조직으로 되어 있고 혈관, 임파관, 신경 등이 분포되어 있다.

2) 피부의 기능
① 보호작용
피부는 우리 몸의 외부로부터 보호하는 첫 장벽으로 외계의 물리적 손상에 대한 방어와 멜라닌 색소에 의한 자외선 침투방지 등 보호작용을 한다.
② 지각작용
촉각, 압력, 동통, 냉한 등의 감각을 느끼고 환경의 조건을 알려준다.
③ 분비작용
피지선에서 피지라고 하는 밀랍질의 물질이 분비되어 표면지방막의 형성, 수분증발의 지연, 피부의 윤활작용 및 세균성장을 억제시키는 역할을 하며 땀샘으로부터 땀이 분비되어 체온이 오를 때 몸의 열을 내리는 역할을 한다.
④ 체온조절
모세혈관의 수축과 확장작용으로 체온을 조절한다.
⑤ 기타
피부는 외부로부터 물질을 선택적으로 투과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며 호흡작용, 피부색결정, 비타민 D의 합성, 혈압조절 작용을 하고 전신변화의 거울역할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