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가사문학] 조선 시대 유배가사 연구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2.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200원

소개글

조선시대 유배문학에 대한 소논문입니다. 만언사,북천가,사미인곡,속미인곡 등 여러 작품에 대한 개괄적 설명도 함께 담겨 있습니다. 전공 과제였기 때문에 상당히 공들여 작성했습니다. 도움되실거예요~^^

목차

1. 유배문학의 개념

2. 유배가사
2.1. 시대적 배경
2.2 유배가사 작품 개관

3. 닫는 말

본문내용

2. 유배가사

유배문학 가운데에서도 특히 두드러지는 것이 바로 가사 작품들이다. 길이가 한정되어 있는 시조나 자신의 감정을 직접적으로 토로하기 어려운 소설에 비하여 가사 작품들은 비교적 자유롭고 풍부하게 자신의 처지와 감정, 사상을 솔직하게 담아낼 수 있었기에 유배문학의 정조를 다른 어떤 장르보다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해 준다. 이에 이번 보고서에서는 유배문학 가운데에서도 조선 시대의 가사 작품에 초점을 맞추어 이들을 살펴보고, 그에 담긴 작가의 의식과 표현 양상에 대하여 간략하게나마 살펴보고자 한다.

2.1. 시대적 배경
조선 전기는 건국 후 기반을 다지는 시기였으며 대개 훈구파가 정권을 잡고 있었기 때문에 커다란 정치적 파동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이 시기의 자연은 사대부들의 현실 정치 세계와 크게 충돌하지 않는 조화로운 공간으로 받아들여졌으며, 사대부들의 작품 역시 이러한 의식을 바탕으로 삼아 자연을 즐기고 태평성대를 구가하는 기풍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16세기에 접어들면서 특히 연산군 7년(1501)부터 선조 연간의 사회 정세는 급격한 변동을 초래했던 시기이다. 연산군 때의 정치적 갈등은 여러 차례 사화(士禍)로 번졌고, 중종 때 대거 진출했던 조광조 계열의 신진 사림 세력은 결국 갑자사화로 인하여 커다란 화를 입고 지방에 은거할 수밖에 없었다. 여러 차례의 사화에도 불구하고 지방에서 그 뿌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던 사림 세력은 결국 선조 이후 중앙 정계를 차지하게 되었지만 이후에 일어난 이들 간의 분열과 당쟁으로 인하여 당파간의 싸움이 그칠 날이 없었다. 이런 치열한 정치적 투쟁 과 당쟁의 폐해 속에 많은 지식인들이 중앙에서 물러나 지방으로 유배의 길을 떠나야 했었는데 이 유배생활 동안 오히려 우리 국문학사에 길이 남을 주옥같은 작품들이 탄생했다는 점은 유배자의 개인적 불행과는 대비되는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참고 자료

양순필, 「李朝流配文學 硏究」,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69.
권성준, 「流配歌辭의 美學的 接近」,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9.
이문규, 「속미인곡 소고」, 간행위원회 편,한국고전시가작품론2, 집문당, 1992.
최상은, 「유배가사의 연구현황과 과제」, 정재호 편저, 한국가사문학연구, 태학사, 1996.
류연석,『歌辭文學의 硏究』, 국학자료원,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