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학] 지역사회화폐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2.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400원

소개글

지방분권과 관련하여 지방도시에서
적극적으로 소개를 하고 있고
활성화 될 것이기에 우선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좋은 참고 자료가 되실 겁니다.

목차

1.지역사회화폐
2.지역사회화폐의 기원
3.지역화폐에 관하여 쓴 논문
4.지역사회화폐의 예

본문내용

1.지역화폐란 무엇인가?
한마디로 요약하여 지역통화시스템이란, 현대적 의미의『다자간(多者間)품앗이』 제도로 각자가 소지하고 있는 기술과 자원을 필요한 사람에게 제공하고 대신 그 대가로 자기자신도 필요할 때 언제든지 타인의 기술과 자원을 제공받을 수 있는 지역통화 창출운동입니다.

2.지역화폐의 기원
처음 우리끼리 쓰는 화폐를 스스로 만든다고 하였을 때 현금 사용에 길들여진 대부분의 사람들은 강한 불신을 나타냈다. "애들 소꿉장난도 아니고 그것이 가능해?" 그러나 이 소꿉장난의 시작은 훨씬 오래되었고 광범위하게 발생하였지만 지금부터 설명하려는 레츠(LETS: Local Exchange and Trading System)는 1983년 캐나다의 코목스 밸리라는 조그마한 섬마을에서 부터 시작되었다. 컴퓨터 프로그래머였던 마이클린턴은 경제불황에 직면했다. 경제불황은 실업자를 대량으로 양산했고 그 실업자들은 일할 능력과 의지를 가지고도 살아가기 힘들게 되었다. 현금을 소유하지 못하면 아무런 경제행위를 영위할 수 없다는 우리에게 당연한 사실이 그에겐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리게 했다. '돈이란 무엇인가? 우리가 만들지 못하란 법이 있는가?' 그는 사람들이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기 위하여 반드시 중앙집권화 된 통화제도를 따라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했다. 왜냐면 중앙은행에서 발행하는 현금은 늘상 부족하기 마련이고 이를 얻기 위해 사람들을 서로 다투게 되고 결국 소수만이 만족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이클린턴은 그들만을 위한 새로운 화폐를 만들고 그것의 사용을 위한 시스템을 만들었다. 그것이 레츠(LETS: Local Exchange and Trading System)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