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기농업의 발전과 전망

저작시기 2003.06 |등록일 2005.02.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었음 좋겠네여.
좋은 참고자료로 잘 활용해서 좋은 결과 얻길 바랄께요.

목차

ꊱ 서론 - 문제 제기

ꊲ 명동리에 대한 간단한 소개
1. 명동리는
2. 유기농업의 도입

ꊳ 유기농업 이후의 다양한 변화
1. 유기농 도입으로 생긴 명동리 주민의 의식변화
2. 유기농업이 열어주는 공동체적 삶
3. 명동리의 성공요인
4. 유기농업의 對 환경적 성격

ꊴ 유기농이 확대되고 있지 못한 이유

ꊵ 결론

ꊶ 참고자료 - 수업 시간과 인터넷 상에서 이루어진 질의 응답

ꊷ 참고자료 - 한살림 보충자료
1.‘한살림’이라는 명칭의 의미
2. 한살림 회원들의 한살림 운동의 지향
3. 한살림 운동의 연혁
4. 한살림의 활동
5. 한살림의 운영

본문내용

ꊱ 서론 - 문제 제기

한국사회의 대부분의 농촌마을은 이윤 극대화를 추구하는 자본의 논리와 결합함으로써 ‘공업화된 농업’과 ‘시장지향적인 농업’으로 변질되어 인위적인 품종개량, 자연적 순환시스템 대신에 농약․화학비료의 사용증가, 소규모 복합경영 대신에 플랜테이션 농업으로 대체되었다. 그 결과 자연생태계의 일부로서 조화와 균형을 유지해 오던 농업생태계는 농업자원의 오염을 유발하였으며 식료의 안전성을 위협하고 나아가서는 농업의 지속가능성과 자연생태계를 파괴시킴으로써 인간 스스로의 생존을 위협하는 수준에 이르게 되었다.
이 같은 한국농촌의 현실 속에서 환경농업으로의 전환에 성공하고, 공동체성이 점차 회복되어 가고 있는 농촌마을의 사례는 우리가 배워야할 중요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유기농 농업을 통해 환경농업으로의 전환에 성공을 거두고 있는 명동리에 대해 알아보고 나아가서 그것의 사회학적 연결고리로까지 논의의 대상을 확장시켜 보고자 한다.
첫째, 명동리의 유기농 농업이 공동체적 삶에 미친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농업 방식의 전환이 그 마을에 가져온 변화를 알아보려 한다.
둘째, 유기농 작물의 생산과 소비를 매개로 한 도시와 농촌간의 network구축이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 깊숙하게 잠복되어 있는 소외라는 질병의 치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다.
셋째, 자연생태계의 순환시스템과의 화합과 공존이 어우러진 장(場)으로서 명동리의 모습을 통해 인간의 생존과 자연과의 유기적 관계를 자각하고자 한다.

ꊲ 명동리에 대한 간단한 소개

1. 명동리는
명동리는 강원도 홍천 양덕원에 소재해 있는 마을로써, 정부의 친환경농업정책의 일환으로 출발한 무농약 마을이다. 현재, 명동리는 전체 89호의 농가, 전체 경지면적 약 100ha의 작은 마을로 마을주민들은 조상 대대로 농업에 종사하는 평균 경지면적 1ha 미만의 소농들이 전부이며 평균 연령 50세 이상의 전형적인 한국의 작은 농촌마을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