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민연금] 국민연금에 관한 보고서

저작시기 2005.02 |등록일 2005.01.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국미연금에 관련된 자료와 문헌을 모으고 이를 정리, 분석했습니다. 관련 분야를 공부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 장기적 재정 불안정
* 소득보장 사각지대의 확대와 소득파악의 한계
* 영세 자영자의 보험료 부담 능력의 한계
* 근로자와 지역가입자의 불형평성
* 기금운영의 비효율성
* 대상자 포괄성의 확보
* 납부예외자 및 장기체납자 축소
* 급여의 적절성 확보 - 재정안정화 측면
* 연금제도의 지속가능성 확보
* 관리운영체계의 효율성 제고
* 공적연금간의 연계성 문제

본문내용

◈문제점

1. 장기적 재정 불안정
"국민연금관리공단"의 재정추계 결과에 의하면 본격적으로 완전노령연금의 지급(20년 가입)이 개시되는 2008년까지는 연금기금이 지속적으로 누적될 것이나, 2008년 이후에는 연금급여 지출이 급격히 증가하여 2020년에는 당해년도 재정수지 적자가 시작되고 2031년에는 적립기금이 완전 소진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와 같은 재정 불안정은 "저부담 고급여" 급여체제 및 급속한 인구구조의 노령화에 기인한 것이다. 현재는 우리 나라의 노령화율이 그리 높지는 않지만 노령화 속도는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즉, 66세 이상의 노령인구 비율이 7%에서 14%로 되는 기간이 영국은 45년, 프랑스는 115년, 서독은 45년,스웨덴은 85년이 걸린데 비해 우리 나라의 경우 22년에 불과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같은 노령화의 심각성에 우리의 연금제도의 구조적 문제가 더해져서 연금재정의 위기는 불가피하다.
2.소득보장 사각지대의 확대와 소득파악의 한계
(1) 납부예외자의 증가
2004년 4월 현재, 지역가입대상자 1005만명 중 44.1%인 424만명의 납부예외자가 존재하며, 이중에서도 지역가입자의 징수율은 70% 수준에 불과하다. 따라서 지역가입자의 절반만이 국민연금에 사실상 적용되고 있는 반쪽 연금상태가 해소되지 않고 있다. 반쪽 연금은 국민연금의 사각지대 문제로 숙제가 되었다. 특히 이들 미가입자의 대부분이 저소득계층으로 연금혜택을 가장 필요로 하는 그룹이기에 사회보장적 차원에서 큰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참고 자료

* 국민연금법 해설 - 국민연금관리공단
* 의료보험과 국민연금의 관리효율화를 위한 통합방안 - 집문당
* 보험관계법령 - 시대고시기획
* 한국의 위험과 보험이야기 - 문영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