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의학 원전] 침구갑을경 12경맥락맥지별 제십이경맥락맥지별제일상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1.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침구갑을경 十二經脈絡脈支別第一上12경맥낙맥지별 제일 한글해석
http://cafe.daum.net/homeosta

본문내용

雷公問曰:禁脈之言,凡刺之理,經脈為始,願聞其道。
뇌공이 물어 말하길: 맥을 금기하는 말은 자침의 이치이니, 경맥이 시작이 되니, 원컨대 그 길을 듣고자 합니다.
黃帝答曰:經脈者,所以決死生,處百痛,調虛實,不可不通也。
황제가 답하여 말하길: 경맥은 사생을 결정하니 모든 통증에 처하고, 허실을 조절하니, 통달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肺手太陰之脈,起於中焦,下絡大腸,還循胃口,上膈屬肺;
폐수태음의 맥은 중초에서 기시하고, 아래로 대장에 낙속하고 다시 위구를 따르고, 횡격막 위로 폐에 속합니다.
從肺系橫出腋下,下循臑內,行少陰,心主之前,下肘中,循臂內廉上骨下廉,入寸口,上魚,循魚際,出大指之端。
수태음폐경맥은 폐계를 따라 옆으로 액하를 나와서 아래로 팔안을 따라서 소음경과 궐음경의 앞을 운행하고, 팔꿈치 안으로 내려가고 팔 안 모서리를 따라서, 위로 아래 모서리로 가고, 촌구맥에 들어가고, 어복 위의 어제를 따라 가고, 엄지손가락의 끝을 나옵니다.
其支者,從腕後直出次指內廉出其端。
수태음폐경의 가지는 팔목을 따라 직접 둘째손가락 내측모서리로 나오고 그 끝을 나옵니다.
是動則病肺脹滿,膨膨而喘咳,缺盆中痛,甚則交兩手而瞀(音務 又音茂),是謂臂厥。
폐경의 시동병은 폐가 창만하고, 팽팽한 듯이 천해하고, 결분이 아프고, 심하면 양손을 교차하면 눈어두우니 비궐이라고 말합니다.
是主肺所生病者,咳,上氣,喘喝,煩心,胸滿,臑臂內前廉痛,厥,掌中熱。
폐경의 소생병은 해수, 상기, 천갈, 번심, 흉만, 팔안측모서리통증, 궐증, 손바닥열입니다.
氣盛有餘則肩背痛,風寒,汗出中風,小便數而欠,氣虛則肩背痛,寒,少氣不足以息,溺色變(一云 卒遺矢無度)。為此諸病。
폐기가 왕성하고 유여하면 견배통, 풍한증, 땀나는 풍사적중증, 소변을 자주보고 하품함니다. 기가 허하면 견배통이 있고,
凡十二經之病,盛則瀉之,虛則補之,熱則疾之,寒則留之,陷下則灸之,不盛不虛,以經取之。
12경의 병은 왕성하면 사하고, 허약하면 보하고, 열이 나면 빨리 하고, 한증이면 머무르게 하고, 하함하면 뜸을뜨고, 성대하거나 허약하지 않으면 경락에 따라 취혈한다.
盛者則寸口,大三倍於人迎,虛者則寸口反小於人迎也。
왕성한 자이면 촌구가 인영보다 3배가 크고, 허약자는 촌구가 반대로 인영보다 작다.
大腸手陽明之脈,起於大指次指之端外側,循指上廉,出合谷兩骨之間,上入兩筋之中,循臂上廉,入肘外廉,上循臑外前廉上肩,出髃(音 隅)骨之前廉,上出柱骨之會上;
수양명대장의 맥은 2째 손가락의 외측에서 기시하여 손가락 위 모서리를 따라서 합곡의 양 골 사이를 나와서, 위로 양 근의 중간에 들어가고 팔 상렴을 따라서, 팔꿈치 외렴에 들어가고 위로 팔 밖의 전렴 위 어깨를 따라서 우골의 전렴에서 나와서 위로 주골의 회상을 나옵니다.
下入缺盆,絡肺,下鬲,屬大腸。
수양명 대장경은 아래로 결분에 들어가고, 폐에 낙<<font color=aaaaff>..</font>

참고 자료

침구갑을경
http://cafe.daum.net/homeosta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