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예사조] 말라르메 - 미학의 순수 빙하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5.01.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상징주의 시인 중 말라르메는 당대 개성이 강한 다른 시인들(랭보, 보들레르 등)에 비해 매력이 덜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제가 이 레포트를 쓰면서 말라르메를 통해 상징주의를 뛰어넘은 순수시의 아름다움을 발견했듯이 여러분들도 말라르메 시의 매력을 발견하시길 바랍니다.

레포트도 잘 제출하시고 시험도 분발하셔서 좋은 성과 거두세요^^

목차

1. 들어가는 글

2. 말라르메의 생애(Stephane Mallarm, 1842 ~ 1898)

3. 말라르메의 사상과 시학
1) 어린 낭만주의자의 시기
2) 보들레르 풍의 시기
3) 미학의 순수 빙하의 시기

4. 말라르메 시의 특징
1) 순수미의 발견-「에로디아드」
2) 부재를 통한 순수미학의 확립-「이지튀르」
3) 순수시 창조과정의 무기력과 고뇌
-「순결하고 생기 있고 아름다운 오늘」

5. 나오는 글

*참고문헌

본문내용

5. 나오는 글
말라르메는 상징주의 시인으로 분류되지만 실상은 상징주의 시를 썼다기보다는 순수시, 시의 이상적 미를 위해 일생을 시 창작의 고뇌 속에서 살았던, 시의 수도사와도 같은 존재였다. 그는 불과 40여 편의 시를 남겼으며 그의 시는 난해하다는 비난 속에 대중들에게 외면당했지만, 그의 주변에는 상징주의 시인들뿐만 아니라 마네나 르동과 같은 미술가, 드뷔시와 같은 음악가, 앙드레 지드등 문학가, 또한 20세기를 이끌어나갈 지성들이 모여들어 그와 교류하는 과정에서 자신들의 예술의 길을 찾거나 혹은 넓혀 나갔다.
...(중략)
그의 인생을 이야기할 때 흔히 베를렌느와 비교하곤 한다. 그들은 예민한 감성을 지녔으며 동시대에 같은 사조를 추구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확연히 다른 삶과 죽음을 맞이한다. 말라르메가 파리에서 지성들의 모임의 주인으로 존경받고 있을 때, 베를렌느는 파리의 뒷골목에서 궁핍한 삶을 영위하였다. 또한 방랑자의 삶을 살다 죽음을 맞이한 베를렌느와는 달리 말라르메는 엄격하고 절제된 삶을 살았다. 이처럼 절제된 삶을 통해 말라르메는 자신 안의 무기력과 고뇌를 통제하였고, 이것은 그가 평생을 추구한 순수한 이상과 일치를 이뤄 그의 삶과 문학의 가치를 드높인다.
말라르메의 사후 100년이 지난 지금, 그의 문학세계에 대한 관심이 끊이지 않고 현재의 우리가 그의 시에서 지고한 순수미를 찾아내는 것은 그의 끊임없는 고뇌와 시도가 없었다면 있을 수 없는 일이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스테판 말라르메, 「말라르메 시집」, 이준오 역, 숭실대출판부, 1999.
김현, 「절대에의 추구-말라르메 시론」, 「김현 문학 전집」 12, 문학과지성사, 1992.
최애영, 「말라르메의 시와 시론에 나타난 파괴와 창조의 변증법적 전위」, 서울대 대학원.
이선영, 「문예사조사」, 믿음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