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기러기가족에 관한 총체적 이해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1.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기러기아빠와의 설문인터뷰도 함께 실었어여.

목차

ꊱ 서론

ꊲ 기러기가족의 정의
가. 기러기아빠의 개념과 기원
나. 기러기 아빠의 유형

ꊳ 기러기 가족의 발생원인
가. 정부의 부적절한 대처방안 및 사회동제수단의 미비
나. 공교육에 대한 국민의 불신
다. 무리한 사교육 부담금
라. 평준화에 의한 교육질 저하
마. 높은 교육열을 해소시킬 수 없는 한국의 교육시스템
바. 매스컴의 파급효과

ꊴ 기러기 가족의 실태

ꊵ 기러기 가족의 문제
가. 가족의 측면
나. 교육적 측면

ꊶ 해결방안
가. ‘기러기 가족’ 교육열 수용할 제도 만들라
나. 교육도 시장이고 상품임을 외면해서는 안된다.
다. 교육의 질을 향상시켜야 한다.

ꊷ 결론

○ 별지 - 설문인터뷰

본문내용

ꊱ 서론

조기 유학에 대한 논의가 뜨겁다. 여기저기서 조기유학을 보낸다는 소리가 들린다. 유학 박람회마다 초・중・고등학생을 둔 학부모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각 유학원에도 조기유학 관련 상담이 급증하고 있다고 한다. 최근 한일간지는 ‘조기유학 열풍’을 신문의 1면 톱으로 다루기도 했다.
요즘 신종어 가운데 ‘기러기 아빠’ 라는 말이 있다. 이것은 부인과 자식들은 모두 외국에 나가 있고 아버지만이 한국에 남아 있는 것을 말한다. 부인과 자식이 왜 외국에 나가야 하는가? 이는 조기유학 때문이다. 이제는 조기유학은 중・고등학생만의 일이 아니다. 요즘은 초등학생 조기유학이 급등하고 있다. 고려시대 13살의 나이에 유학을 보낸 최치원의 어머니가 있듯 우리나라 어머니들의 교육열은 유별나다. 하지만 조기유학이 급등하는 이유를 어머니들의 교육열로만 설명할 수는 없을 것 같다.
최근 몇몇 신문기사들을 종합해 보면, 조기유학을 보내거나 교육이민을 떠나는 사람들은 한국 공교육에 대한 불만으로 인하여 외국학교를 선택한다고 한다. 수시로 바뀌는 교육정책, 입시지옥, 하향평준화의 획일적인 교육, 사회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는 교사의 질, 학교폭력, 학교교육에만 기대서는 입시에 실패한다는 불안감, 과외부담으로 인한 사교육비 과중, 한국학교의 졸업장이 노동시장에서 갖는 가치에 대한 회의, 암기식 교육에 대한 회의 등으로 인해 국내의 교육기회를 포기하고 외국유학으로 눈을 돌리게 되었다는 것이다.
조기유학교육은 더 이상 찬반을 따지는 시대를 지나 이미 국제경쟁체제로 돌입했다. 한국뿐만 아니라 일본, 대만, 홍콩,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중국 등 아시아권에서 조기유학의 붐이 일고 있으며 심지어 남미권 과 러시아 및 유럽 권에서도 조기유학이 시작되고 있다. 단순한 개인적 문제에서 벋어나 국가적 아니 세계적으로 사회 문제가 되고 있다.
또한 국내 과외비용이 만만치가 않으므로 따져보면 유학에 드는 비용이 훨씬 경제적이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